수은, 올해 62조 여신지원…해외 수주 금융주선 강화
수은, 올해 62조 여신지원…해외 수주 금융주선 강화
  • 이혜현 기자
  • 승인 2019.01.24 14: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자간담회서 2019년 업무추진계획 밝혀
은성수 수출입은행장 (사진=수출입은행)
은성수 수출입은행장 (사진=수출입은행)

수출입은행이 올해 수출입 기업들에 62조원 상당의 금융 지원을 제공하고 우리기업들의 해외 사업수주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금융 주선을 강화할 방침이다.   

은성수 수출입은행장은 24일 기자간담회에서 이 같은 올해 여신지원·업무추진 계획을 발표했다.

대출과 투자 등 자금공급이 지난해보다 1조원 늘어난 49조원, 건설·플랜트·선박 보증지원이 3조9000억원 늘어난 13조원이다.

은 행장은 “건설, 플랜트, 선박 등 수주산업이 회복세”라며 “이들 산업에 차별화된 전략적 금융을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건설·플랜트는 고부가가치 투자개발형 사업, 조선·해운은 친환경·고부가선박 수주와 해운사 선대(船隊) 확보를 중심으로 지원할 방침이다.

발전은 신재생에너지·원자력발전 등으로 투자 구성을 다변화하고, 자원은 리튬·구리 같은 4차산업 전략광물과 유가스 등 장기구매금융을 중점적으로 지원한다.

이들 분야에서 신흥시장국 정부가 벌이는 대규모 국책사업 리스크를 수용함으로써 우리 정부의 신북방·신남방 진출을 뒷받침하겠다는 것이다.

은 행장은 “고위험국가 사업은 다른 수출신용기관(ECA)이나 다자개발은행(MDB) 등과 협조융자로 사업성 심사를 보완하고 리스크를 분산하겠다”고 덧붙였다.

불황이 깊어진 자동차의 경우 수출실적·매출이 줄고 신용등급이 하락한 기업에 대해서도 여신한도 축소나 금리 인상을 한시적으로 미뤄준다.

수은은 이달 말까지 핵심전략국 10곳 안팎을 선정, 이들 국가에 대한 우리 기업들의 수주를 집중적으로 지원한다.

은 행장은 “미개척 자원이나 거대 내수시장을 보유한 국가를 핵심전략국으로 선정해 2020년까지 10대 신흥시장으로 키우겠다”고 말했다.

수은은 인도네시아, 베트남 등지에서 온렌딩 중개금융기관을 늘릴 계획이다. 이런 해외 네트워크는 지난해 말 3개인데, 2021년까지 7개로 확대한다는 것이다.

수은이 수탁 운용하는 대외경제협력기금(EDCF)은 앞으로 3년간 아시아 지역에 60%를 집중적으로 지원한다. 몽골과 인도 등 신북방·신남방 전략 지역을 중심으로다.

또 케냐와 탄자니아 등 아프리카에 25%를 지원하고, 독립국가연합(CIS)에 9%, 중남미에 5%를 배분한다.

hyun11@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