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경제 활성화 위한 발빠른 행보
지역경제 활성화 위한 발빠른 행보
  • 창원/이재승 기자
  • 승인 2008.12.28 17: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도, 경제난극복 대책기구 구성·운영
경남도가 극심한 침체 위기에 빠진 지역경제를 살리기 위해 발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경남도는 경기침체에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해 ‘경제난극복 대책기구’를 구성해 운영한다고 27일 밝혔다.

대책기구에는 한국은행 경남본부와 경남중기청, 경남은행, 농협경남본부 등을 비롯해 경남경영자총협회, 창원산업단지공장장협의회, 여성경영인협회 등 18개 기관과 단체가 참여한다.

내년 1월8일 첫회의를 시작으로 격월제로 운영될 대책기구는 앞으로 국내외 경제상황과 업계동향에 대한 정보공유, 지역 경제현안과 기업 애로사항 논의, 기업 유동성 지원대책 마련 등의 역할을 하게 된다.

이와 함께 경남도는 고유가, 원화강세, 자금난 등으로 어려움에 처한 도내 중소제조업체를 돕기 위해 총 4100억원의 융자 지원책을 내놨다.

지원규모는 경영안정자금(일반중소기업) 2000억원, 시설설비자금(일반중소, 혁신형중소기업) 2000억원, 소상공인창업 및 경영안정자금(소상공인) 100억원 등이다.

특히 경남도는 여성기업, 장애인기업, 경남중소기업대상 수상기업에 대해 0.5% 금리를 우대 지원하고 대출취급 승인 기한도 1개월에서 3개월로 연장 운영키로 했다.

또 경남도는 지역 건설업체를 살리기 위해 지난 26일 도정회의실에서 대형건설업체와 상생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의 주요내용은 공공기관에서 발주하는 대형건설공사의 경우 지역 업체와 40% 이상 공동도급을 하고, 하도급공사도 50% 이상을 경남 소재 전문건설업체가 수주할 수 있도록 했다.

협약 체결식에는 경남도, 부산국토관리청을 비롯한 9개 발주관서와 고려개발 등 18개 1군 대형건설업체, 일반건설협회 등 4개의 지역 건설협회 대표가 참가했다.

김태호 경남지사는 “도내 4000여개 건설업체 가운데 지난 한해 동안 1건도 수주하지 못한 업체가 190여개에 달하는 등 지역건설업체는 사상 초유의 어려움에 처해 있다”며 “도내 발주기관과 대형건설업체가 공동도급 및 하도급 확대 등 다양한 방법으로 상생에 적극 동참해 줄 것”을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