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시민안전보험’ 가입 3월부터 추진
광주시, '시민안전보험’ 가입 3월부터 추진
  • 정재신 기자
  • 승인 2019.01.22 13: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입일로부터 1년 보장…8개 항목 보험 혜택
(사진=광주시)
(사진=광주시)

경기 광주시는 오는 3월부터 예상치 못한 사고 및 범죄로 인해 피해를 입은 시민이 최소한의 경제적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전 시민을 대상으로 ‘시민안전보험’ 가입을 추진한다고 22일 밝혔다.

가입대상은 광주시에 주민등록을 둔 모든 시민으로, 별도의 절차 없이 자동 가입되며 등록된 외국인도 포함된다. 

보장기간은 가입일로부터 1년이며 시는 매년 가입을 갱신, 사회안전망 시스템을 구축해 사망시 1000만원, 후유장해 발생시에는 1000만원 이내에서 차등지급 받을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보험 혜택은 8개 항목으로 스쿨존 교통상해 부상치료비(만 12세 이하), 자연재해 사망, 폭발·화재·붕괴·산사태로 인한 사망 및 후유장해, 대중교통 이용 중 상해 사망 및 후유장해, 강도 상해 사망 및 후유장해 항목에 대해 지원받을 수 있게 될 전망이다. 

단, 대중교통 이용 중 상해사망 및 후유장애는 운수사업법 시행령에 따른 대중교통만 허용되기 때문에 대중교통 기사, 학원차, 공동주택 셔틀버스, 렌트카 등은 제외된다.

청구기간은 사고 발생일로부터 3년 이내이며 개인이 가입하고 있는 타 보험과 중복수혜도 가능하다.

이에 앞서 시는 지난 4일 ‘광주시 시민안전보험 운영 조례’를 제정, 공포했으며 오는 2월 중 보험사를 선정해 계약을 체결, 3월부터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추진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 신동헌 시장은 “시민안전보험은 재난이나 불의의 사고를 당한 시민들에게 보험금을 지급해 최소한의 위로장치를 마련한 것”이라며 “앞으로 각종 재난 및 사고로부터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해 머물고 싶은 안전도시 건설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jschun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