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본, "홍역 전국적 확산 아니다…각각 해외유입 추정"
질본, "홍역 전국적 확산 아니다…각각 해외유입 추정"
  • 동지훈 기자
  • 승인 2019.01.21 20: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5개 시도 유행…"아동, 백신 접종 시기 당겨야"
(사진=연합)
(사진=연합)

질병관리본부(이하 질본)는 대구와 경기 등에서 홍역 확진 환자가 잇따르는 것과 관련해홍역이 전국적인 확산은 아니라고 발표했다. 

질본은 21일 "홍역 바이러스 유전형 확인 결과 연관성이 확인되지 않아 각각 다른 경로로 해외에서 유입됐다는 결론"이라며 "해외유입 홍역 환자 증가에 따른 주의를 당부한다"고 밝혔다.

질본에 따르면 지난해 12월부터 전국 5개 시도에서 30명이 홍역 확진을 받았다. 집단유행은 대구(17건)와 경기(안산·시흥 10건)에서 확인됐고, 서울과 경기 안양, 전남 신안에서 각각 1건씩 총 3건이 산발 사례로 보고됐다. 

일각에서 우려하는 것과 달리 홍역이 전국적으로 확산하는 상황은 아니라고 질본은 판단했다. 대구, 경기지역에서 검출된 홍역 바이러스의 유전형이 각각 'B3', 'D8'으로 다르기 때문이다. 

강춘 질본 바이러스분석과 과장은 "홍역 바이러스의 유전형을 확인해 어디서 전파됐는지를 가늠할 수 있다"면서 "대구와 경기지역의 홍역 바이러스는 각각 다른 유전형으로 두 지역의 홍역에 연관성이 있다고 보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각각 다른 경로로 해외에서 유입됐다는 추정이다.

산발적으로 발생한 3명 역시 각각 베트남, 태국, 필리핀 여행 후 홍역 증상이 발생해 해외 유입사례로 판단됐다. 

다만 이날 기준 대구광역시, 경상북도 경산시, 경기도 안산시는 홍역 유행지역으로 지정돼 있으므로 해당 지역 거주자는 예방접종과 개인위생에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홍역은 1회 접종만으로 93% 감염 예방 효과가 있다. 

원래 홍역은 생후 12~15개월에 1차 접종을 한 후 만 4~6세에 2차 접종을 하게 돼 있다. 

그러나 홍역 유행지역의 경우 표준접종 일정 전인 만 6~11개월 영유아는 면역을 빠르게 얻기 위한 가속 접종이 권고된다.

1차 접종을 완료한 생후 16개월~만4세 미만 유아도 2차 표준접종일정 전에 2차 접종을 앞당겨야 한다. 대신 1·2차 접종의 최소 간격은 4주를 준수해야 한다. 

jeehoo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