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그린푸드, '중소기업 HMR제품' 美 H마트에 수출
현대그린푸드, '중소기업 HMR제품' 美 H마트에 수출
  • 김소연 기자
  • 승인 2019.01.21 19: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떡볶이·수제비 등 국내 중소기업 HMR 4종 내달부터 수출…총 100만弗 규모
H마트 美 중부·동부지역 30여 매장서 판매…위생기준 및 식재료 컨설팅 지원
(사진=현대백화점그룹)
(사진=현대백화점그룹)

현대백화점그룹 계열 종합식품기업 현대그린푸드는 중소기업과 손잡고 미국 H마트에 가정간편식(HMR) 제품 4종을 수출한다고 밝혔다. 

H마트는 1982년 뉴욕에서 ‘한아름마켓’으로 시작해 현재는 북미지역에서 70여 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는 대형 슈퍼마켓 체인이다.  

20일 현대그린푸드에 따르면 이번에 수출하는 가정간편식 제품은 국내 중소 식품업체 ‘오래식품’이 생산한 ‘불냄비어묵우동’, ‘불냄비참치김치찌개’, ‘불냄비국물떡볶이’, ‘불냄비버섯수제비’ 등 4종으로, 알루미늄 용기째 물만 넣고 불에 올려 끓이면 바로 먹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전자레인지, 전기레인지, 오븐에서 모두 조리가 가능하다. 

현대그린푸드는 다음달 HMR 제품 4만개를 우선 수출한 뒤, 각 분기별로 4만개씩 총 16만개 수출할 예정이다. 

수출된 HMR 제품은 미국 H마트 중부(시카고·아틀란타)·동부(뉴욕·뉴저지)지역 30여 개 매장에서 판매된다. 연간 예상 수출액은 100만달러 규모며, 향후 수출액을 지속적으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현대그린푸드는 이번 수출을 위해 HMR 제품이 미국 농무부(USDA)에서 내세우는 ‘육류 성분 사용 기준(육류 성분 2% 미만 사용)’을 충족시킬 수 있도록 식재료 컨설팅 등을 지원했다. 

현대그린푸드 관계자는 “국내 식품 중소업체가 해외 수출에 나설 때, 현지 위생 기준에 대한 정보와 네트워크가 부족해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다”며 “현대그린푸드의 해외 사업 역량과 네트워크를 활용해 앞으로도 경쟁력 있는 중소기업 제품의 해외 수출 판로 확대하는데 적극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jjh@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