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원 “의료취약지 간절한 외침 귀 기울여야”
남원 “의료취약지 간절한 외침 귀 기울여야”
  • 송정섭 기자
  • 승인 2019.01.21 15: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도‧남원시, 공공의료대학원 필요성 세미나

"내과전문의가 없어 5개월째 입원환자를 받지 못하고 있다”,“지역에서 일할 간호사 한 명을 채용하기 위해 공고를 5회나 냈다”,“의료취약지역의 의료인력 부족 이제는 한계에 달했다”

전북도와 남원시가 지난 18일 국회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서 이용호 의원실과 함께 개최한‘공공의료대학원, 왜 필요한가’세미나에서 공공의료 현장의 목소리는 마지막 절규와 같았다.

토론자로 나선 오진규 남원의료원 관리부장은 ‘착한 적자’를 안고 적정수준의 공공의료를 수행해야 하는 지방의료원의 입장에서 의사와 간호사 인력 부족으로 인해 상상할 수 없는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호소했다. 오 부장은 “또 ‘메르스 사태의 교훈’을 다시 한 번 되새겨 지방의료원을 중심으로 국가방역체계를 재 구축해야한다”고 역설했다.

강영석 전북보건의료과장은 공공의료대학원이 설립될 남원지역 인근 전라북도, 전라남도, 경상남도 10개 의료취약지역의 공공보건의료기관을 방문하여 발굴한 사례를 중심으로 전북의 보건의료를 총괄하는 관리자고민과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의 역할에 대에 진솔하게 이야기했다.

나영명 전국보건의료노조 기획실장은 현재 불법의료행위에 동원되고 있는 PA간호사(진료 보조인력) 피해사례와 이로 인한 환자피해 등에 대해 강력하게 비판했다. 나 실장은 또 “의사 인건비 상승으로 지역병원경영이 어려워지고 있다”며“‘지방 공공병원이 우수한 의료 인력을 안정적으로 확보하기 위해서는 공공의료대학 설립이 차질 없이 추진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올해부터 재 시행될‘공중보건장학의사’ 출신으로 공공의료분야전문가인 박찬병 서울서북병원장은“국립공공의료대학원과 공중보건장학의사제도를 통해 공공의료마인드를 가진 의사가 양성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번 세미나는 최근 지역 의료격차 해소와 공공의료 확충을 위해 논의 중이거나 시행이 예정된 ‘국립공공의료대학원’ 설립과 ‘공중보건장학의사’ 제도 와 관련해 지역 공공의료 현장의 이야기를 듣기 위해 마련됐다.

현재 보건복지부와 전북도, 남원시는 의료취약지역과 필수의료 분야에서 사명감과 전문성을 가지고 지속적으로 근무할 공공보건의료 인력을 양성할 국립공공의료대학원을 2022년 개교를 목표로 남원에 추진하고 있다.

보건복지부와 남원시는 국립공공의료대학 설계를 위한 예산을 편성하고 2022년 개교를 목표로 로드맵에 맞춰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 대학설립 근거 법률인 「국립공공보건의료대학 설립 및 운영에 관한 법률」이 국회에서 계류 중에 있어 조속한 법안 처리가 요구되고 있다.

swp2072@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