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호감도 ‘낙제’ 대기업 준법경영 강화 서둘러야
[기자수첩] 호감도 ‘낙제’ 대기업 준법경영 강화 서둘러야
  • 이가영 기자
  • 승인 2019.01.21 12: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문재인 대통령이 일자리 창출과 투자 확대 등을 이유로 대기업과의 스킨십을 강화하고 있지만 사회 전반에 만연한 반(反)기업 정서는 여전히 사라지지 않는 모양새다. 

지난 17일 대한상공회의소가 발표한 ‘2018 기업호감지수(CFI)’에 따르면 지난해 기업에 대한 호감도는 53.9점으로 나타났다. 

기업호감지수는 말 그대로 기업에 대한 인식을 보여주는 것으로 50점을 기준으로 이상이면 기업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답변이 많은 것이고 미만이면 반대를 뜻한다. 

이 가운데 대기업 호감도의 하락폭은 중소기업의 3배를 웃돌았다. 대기업의 호감도는 2016년 33.0에서 2017년 52.2로 대폭 오르며 반등에 성공하는 듯 했지만 지난해 또 다시 49.0을 기록해 낙제수준으로 떨어졌다. 

경기 하락이 이어지는 가운데 체감도가 가장 큰 일자리 창출과 투자가 국민 기대에 다소 못 미쳤고 갑질 등 사회적 물의에 연관되면서 이미지 타격으로 이어졌다는 분석이다. 

조사에 따르면 국민들이 기업을 부정적으로 평가한 가장 큰 이유로 ‘준법·윤리경영 미흡’(44.4%)’을 꼽았다. 그 다음으로는 ‘후진적 기업문화(20.5%)’, ‘일자리 창출 부족’(19.%), ‘사회공헌 활동 미흡’(7.8%), ‘국가 경제 기여 미진’(5.9%) 등이 이유로 지목됐다. 

실제 지난해에는 유독 일부 대기업 오너 들의 편법 논란과 갑질 등 기업에 대한 부정적 인식 확산에 영향을 준 사건들이 많았다.  

조현민 전 대한항공 전무의 물컵 갑질에 이어 서정진 셀트리온 회장의 기내 갑질 의혹과 윤홍근 제너시스BBQ 회장의 횡령 의혹, 양진호 한국미래기술 회장의 직원 폭행 등이 대표적이다. 

이 같은 리스크가 반복되는 경우 기업 이미지는 점점 더 악화될 수 밖에 없다. 아울러 주홍글씨처럼 한번 찍힌 낙인은 투자 축소, 사회 갈등 초래의 원인 등으로 작용할 수도 있다. 대기업이 늘상 외치는 규제개혁의 당위성도 잃을 수 있다. 

기업들이 윤리경영과 지배구조 투명성을 높이는데 사활을 걸어야 하는 이유다. 기업은 이윤 추구외에도 경제적·법적·윤리적 책임과 함께 부의 분배 등 등 사회적 책임을 충실히 이행할 의무를 지닌다.

기업들은 반 기업 정서를 걷어내달라 정부와 정치권에 떼만 쓸 것이 아니라 스스로 자구책을 찾아야 한다. 자신의 평판은 자신이 만들어 간다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

young2@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