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 안락사 논란’ 케어 박소연 대표 사기·횡령으로 고발
‘동물 안락사 논란’ 케어 박소연 대표 사기·횡령으로 고발
  • 이가영 기자
  • 승인 2019.01.17 19: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8일 서울중앙지검에 제출…보호소 부지 ‘개인 명의’ 매입 논란도
(사진=연합뉴스)
서울 종로구에 위치한 동물권단체 '케어' 사무실 (사진=연합뉴스)

동물보호단체가 구조동물 안락사 논란을 빚고 있는 동물권단체 ‘케어’의 박소연 대표를 사기와 횡령 등 혐의로 검찰에 고발한다. 

17일 고발대리인을 맡은 권유림 변호사는 비글구조네트워크 등 동물보호단체들과 함께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사기, 횡령, 동물보호법 위반 등 혐의로 박 대표를 고발하기로 했다고 연합뉴스에 밝혔다. 

고발장은 18일 오후 4시 서울중앙지검에 제출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진다. 

권 변호사는 그간 박 대표가 안락사 없는 보호소를 주장해왔고 만약 안락사가 이뤄진다는 사실을 후원자들이 알았다면 기부하지 않았을 것이라는 점에서 사기라고 주장하고 있다. 

또한 후원금을 안락사 부대비용(약품 구입비 등)과 사체처리비용으로 사용한 것을 두고 횡령으로 판단했다. 케어가 모금한 후원금이 동물구조 활동 목적으로 특정된 것인데 이를 벗어났기에 횡령으로 볼 수 있다는 것. 

권 변호사는 지난 2017년 박 대표가 변호사 비용이 필요하다며 3300만원을 후원금에서 받아서 사용한 것을 두고도 개인 법률 상담을 위한 것이었다면 횡령으로 보고 있다. 

이 밖에 박 대표가 정당한 사유 없이 무분별하게 동물을 안락사시킨 것은 동물보호법을 위반한 것으로 판단했다. 

아울러 그간 케어에 후원금을 내왔다는 동물보호 활동가 박희태 씨도 박소연 대표를 사기 혐의로 고소할 예정이다.

박씨 주장에 따르면 박 대표는 2006년부터 동물보호소 부지를 마련하기 위해 2억원 이상을 모금했지만, 1억8000만원에 매입한 충북 충주의 부지는 단체 명의가 아닌 개인의 명의로 매입했다. 

한편 최근 케어의 간부급 직원은 케어가 보호소의 동물들을 무더기로 안락사시켰다고 폭로한 바 있다. 내부고발자에 따르면 케어에서는 2015년부터 지난해까지 동물 250마리가 무분별하게 안락사됐다. 

이 같은 논란에 박 대표는 지난해 9월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2011년부터는 안락사가 없다”고 선을 그었다. 다만 2010년 전까지는 소수 안락사가 있었다는 점을 인정했다. 

아울러 박희태씨의 주장에 대해 케어는 “해당 부지가 농지라 법인 명의로 살 수 없었다”며 “이러한 사실운 이사회를 통해 증빙을 받아 논란이 되지 않는다”고 입장을 밝혔다. 

young2@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