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 (구)영남백화점화재 안전사고 방지 나서
진주시, (구)영남백화점화재 안전사고 방지 나서
  • 김종윤 기자
  • 승인 2019.01.17 10: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11일 국과수 현장감식 완료따라 2차 피해 예방
사진 진주시
구)영남백화점 전경. (사진=진주시) 

경남 진주시는 지난 1월 2일 발생한 구)영남백화점 화재현장 유리파편 등 위험요소와 도로변 낙하물 등을 긴급 제거하고 현재 인근주민의 보행과 차량소통에 불편이 없도록 조치했다고 17일 밝혔다.

진주시 조규일 시장은 사고 직후인 지난 4일 오전 화재현장을 직접 둘러보고 시민들의 안전이 최우선임을 강조하며 2차 안전사고 방지대책 및 적극적인 행정조치를 지시했다. 이에 따라 진주시는 관계전문가와 함께 긴급안전점검을 실시하고, 11일 국과수의 현장감식이 완료됨에 따라 도로변에 나뒹굴던 화재잔재를 말끔히 제거하고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현장주변에 출입 통제용 바리게이트와 안전띠를 설치 완료했다.

시 관계자는 "1차로 건물소유자들에게 안전조치 이행 및 사용제한 명령을 했고, 추가로 안전점검 결과에 따라 화재복구 및 조치계획을 수립 할 수 있도록 촉구 해 둔 상황"이라면서 "본 건물은 민간 소유의 집합건물로서 사유재산에 대한 행정의 개입이 어려운 상황이나 주변상권에 미치는 영향이나 도시미관의 저해 요소임을 감안해 향후 적극적으로 행정지도를 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구 영남백화점의 소유권이 각 점포별로 소유권이 구분되어 있을 뿐 아니라 건물 관리주체가 구성되지 않은 상태라 127명에 이르는 개별 소유자들의 의견취합조차 쉽지 않아 화재복구 조치 등은 장기간 지연될 것으로 예상된다.

[신아일보] 진주/김종윤 기자

kyh7019@chollian.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