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주시, 홍역 유행 예방 주의
원주시, 홍역 유행 예방 주의
  • 김정호 기자
  • 승인 2019.01.16 13: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예방접종‧개인위생수칙 준수 당부
ㅇㅇ
자료=보건복지부 누리집

강원 원주시 보건소가 16일 최근 대구의 한 의료기관을 이용한 영·유아 및 의료기관 종사자 등 홍역 환자가 발생함에 따라 해외 유입 및 전국 확산 방지를 위해 예방접종 및 개인위생수칙 준수를 당부했다.

홍역은 홍역 바이러스(Measles virus) 감염에 의한 급성 발열성 발진성 질환으로 고열과 기침, 콧물, 결막염, 구강 내 병변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호흡기 분비물 등의 비말 또는 공기 감염을 통해 전파된다.

우리나라는 어린이 홍역 예방접종률(1차 97.8%, 2차 98.2%)이 높은 편이나 접종 시기가 도래하지 않은 12개월 미만 영아 및 면역력이 저하된 사람을 중심으로 유행이 확대될 가능성이 있어 어린이의 경우 표준접종 일정에 따라 예방접종을 완료해야 한다.

또한, 최근 유럽, 중국, 태국, 필리핀 등에서 홍역이 유행하고 있어 발생 지역 여행 계획자는 여행 전 예방백신을 2회 접종했는지 확인하고, 완료하지 않았을 경우 출국 4~6주 전에 최소 4주 간격으로 2회 접종을 완료해야 한다.

시 보건소 관계자는 “홍역은 전염성이 매우 높은 질병이지만 2회의 MMR접종, 감염병 예방을 위한 손씻기 및 기침예절 지키기 등을 통해 충분히 예방할 수 있다”며“개인위생 수칙을 철저히 준수해달라”고 당부했다.

jh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