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령, 올해 시민 삶의 질 향상시킬 시책 집중
보령, 올해 시민 삶의 질 향상시킬 시책 집중
  • 박상진 기자
  • 승인 2019.01.15 10: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 세대 전기요금 지원·교육 3무·미세먼지 대책 마련

충남 보령시가 민선7기 공약으로 시민 삶의 질을 향상시킬 다양한 시책을 추진하거나 계획 중이다.

15일 시에 따르면, 먼저 보령발전본부 및 신보령발전본부, LNG터미널 등 지역자원시설세를 세입으로 활용하고, 이를 시민에게 환원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인다.

현재 시는 전기 생산량 ㎾h 당 0.3원의 세수를 확보하고 있는데 이를 1원으로 인상할 경우 약 400억원, 시에는 이중 65%인 260억원의 세수가 확보된다는 것이다.

이와 연계해 전 세대 및 기업용 전기요금 지원을 위한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 현재 발전소로부터 반경 5㎞ 이내 지역은 가구당 200㎾h인 1만7690원, 기업은 200㎾h인 50만원을 지원받고 있는데, 이르면 올해 하반기부터는 보령시 전 세대로 대상을 확대해 가구당 100㎾h인 7090원, 기업에는 100kw인 25만원을 지원해 나가기로 했다.

또한 올해부터는 초·중·고등학생 학습 교구재 지원 및 무상급식, 중·고교 신입생 교복 지원 등 교육관련 ‘3무정책’을 본격 시행한다. 학습교구재는 지역 초・중・고등학생 9300여 명에게 학습 준비물 구입비를 지원하는 것으로, 초등학생의 경우 6만원, 중・고등학생에게는 10만원을 연 2회(3월, 8월)로 나눠 새 학기 준비시기에 지원한다.

아울러 고농도의 미세먼지가 전국을 뒤덮으며 국민건강을 심하게 해치고 있는 상황에서, 시는 미세먼지 발생원에 대한 체계적 관리를 위해 노력해 나가기로 했다.

올해 노후경유차 약 500대 조기폐차와 대기오염을 최소화하는 전기자동차 30대의 구입을 지원하는 데 이어 △주요 도로변의 분진제거를 위한 흡입차량 운행 확대 △미세먼지 자동측정 장비 구입 △신속한 예·경보 (SNS 등) 전파를 위한 대기오염자동측정소 운영 △인구밀집지역 5개소에 미세먼지 알리미 전광판(신호등) 설치 △시 측정소와 보령발전본부에서 발전소 주변에 설치한 9개소에 대한 측정자료 분석을 통해 적합한 대책 마련에 심혈을 기울여 나간다는 방침이다.

이밖에도 미세먼지 취약계층인 어르신들과 아이들을 위해 경로당과 어린이집에 공기청정기를 보급하고, 유치원 및 초‧중‧고교 등의 경우 충청남도교육청에서 지원계획이 확정돼 공기청정기 보급을 통한 실내 환경 개선사업도 추진한다.

sjpark@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