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경전철 건설 무한 보류
고양시 경전철 건설 무한 보류
  • 임창무기자
  • 승인 2008.12.25 16: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양시가 경전철 건설 추진 잘못시인 무한 보류키로 결정 했다.
고양시는 23일 확대간부결과를 이례적으로 즉각 발표했다.
회의 내용은 말 많고 탈 많았던 ‘경전철’건이 시대상황에 부합되지 못한다는 내용으로 그 요지는 이렇다.
“…최근 고양시발전에 중대변수가 될 여러요인이 발생됐다.
”는 것이고 “…이러한 여러요인 때문에 (경전철문제는)향후 다시검토하기로 했다.
”는 결론이다.
모쪼록 고양시의 신속한 판단은 칭찬할 만하다.
신속하다는 입장은 어디에 기준을 둬야할 지 모르지만, 자칫 주민분열상황 까지 초래할 수도 있었기에 신속하다는 평가는 틀리지 않은 듯 싶다.
고양시가 경전철 무한 보류를 결정한 것은 무엇보다 국제경제가 불투명다는 것이 우선인 것으로 판단된다.
이를 반영하듯이 보도자료에 ‘경전철 총사업비 5115억원의 조달이 용의치않다’고 우려를 표시하고 그연유로는 개발부담금 1000억원의 부담이 말그대로 부담이고 경기도가 부담키로한 12%의 지원금을 도내 어느 자치단체에도 지원한 사례가 없다는등의 분석이 우세한 연구결과에 기인한다.
또, 그간의 연구용역결과에 비춰진 경제성문제도 무한보류의 결정을 하는데 기여했다.
그간의 연구에서는 “ … 경제성분석의 기초가 되는 수요예측이 현실적이지못해 신뢰를 얻지못한다”고 연구용역결과의 비토했다.
그이유로 일산선의 하루 평균승차인원을 8만6천여명보다 많은 약10만명정도를 예측했으나 이예측이 예상에 미치지 못할 경우 운영의 차질의 부담이 고스란히 고양시가 떠안게 되다는 평가를 도출했기에 고양시의 경전철은 점정 보류가 아닌 무한 보류로 결정한 것으로 평가된다.
경제적인 이유 이외에도 노선문제와 장항동-대화동일대의 시가화계획 등 지도를 바꿀만한 조건이 다수 내제하고 있는것도 무한 보류의 원인을 제공하는 동기를 부여했다.
이런 저런 연유로 고양시는 공식적인 보도자료를 통해 “그동안 경전철을 둘러싸고 시민간 대립양상을 보여 안타깝고, 사실을 알리고 의견을 수렴하는 과정에서 미흡한 것은 분명 잘못이었다”고 고양시의 잘못을 멋지게 시인해 경전철을 둘러싼 시민간의 불화와 갈등은 기축년(己丑年)새해를 맞기전에 종지부를 찍었다.
세계속의 선진행정을 고양하는 경기도 고양시이기에 가능한 신속한 결정에 갈채를 보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