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 고품질 행정 위해 524건 전략 추진
천안, 고품질 행정 위해 524건 전략 추진
  • 고광호 기자
  • 승인 2019.01.14 13: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요업무실천계획 보고회 가져

충남 천안시는 14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5급 이상 간부, 6급 이하 직원 등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9년 주요업무실천계획 보고회’를 개최했다.

본격적으로 닻을 올린 시민중심 민선7기 행복시정은 지난해 그린 밑그림을 바탕으로 올해는 급변하는 행정 환경에 선제적 대응, 다양한 욕구 부응 등 고품질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중점 사업 208건 등 총 542건의 전략을 추진한다.

시는 민선7기 시정목표인 ‘더 큰 천안, 더 큰 행복’의 구체적인 실현을 위해 올해는 7대 분야에 중점을 두고 시정을 운영한다.

7대 분야는 △더 많은 일자리, 더 좋은 일자리 창출 △시민 모두가 함께 누리는 따뜻한 복지 실현 △사람 중심의 안전한 도시, 편리한 교통체계 확립 △100만 인구 대비 미래성장 도시기반 구축 △삶의 질을 높이는 문화 인프라와 교육지원 확대 △경쟁력 있는 미래농업 육성 △소통·공감·화합의 열린 행정 구현 등이다.

특히 정부가 지역밀착형 생활 SOC사업에 8조7000억원 규모를 투자한다고 밝혀 시는 시민 생활에 도움을 주는 다양한 천안형 생활밀착 사업을 발굴해 국비확보에 주력하면서 일자리·복지·안전·환경 분야에 행정력을 집중한다.

분야별 주요사업은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위한 △청년, 경력단절 여성, 신장년, 취약계층 대상 맞춤형 일자리 지원 등 일자리 종합지원 강화 △ 제6산업단지와 KTX 역세권 R&D 집적지구 조성 및 OLED 디스플레이 혁신공정 플랫폼 구축을 통한 미래 신성장 동력 창출이 있다.

시민 모두가 함께 누리는 따뜻한 복지 실현을 위해서는 맞벌이 가정 온종일 돌봄 교실을 확대하고, 여성비전센터·노인회관 건립을 통해 복지 사각지대를 해소한다.

사람 중심의 안전한 도시, 편리한 교통체계 확립을 위해서는 시민안전보험 가입 운영과 빅데이터 재난 범죄 예방시스템 구축,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건설, 천안외곽순환도로 단계적 개설 사업 등을 차질없이 추진한다.

천안역세권, 남산지구 도시재생뉴딜사업, 동남구 신청사 완공, 천안삼거리공원 명품화 사업 등 대규모 현안사업 추진에도 박차를 가해 100만 인구 대비 미래성장 도시기반 구축에 힘쓴다.

삶의 질을 높이는 문화 인프라와 교육지원 확대를 위해서는 시민생활 속 문화 공연을 확대하고 3.1운동 100주년 기념사업 추진과 함께 중․고등학교 신입생 교복지원, 고교 무상교육 실시 등을 통해 일생생활 속 시민 삶의 품격을 높이고, 수준 높은 교육 환경을 제공한다.

경쟁력 있는 미래농업 육성을 위해서는 농업인 월급제 도입, 스마트 농업기술 보급 확산, 로컬푸드 유통센터 건립 등을 착실히 추진한다.

기업체 사전 세무컨설팅, 공공와이파이존 확대, 빅테이터를 활용한 효율행정, 일하는 방식 업무 시스템 개선 등 행정의 혁신을 도모를 통해서는 소통·공감·화합의 열린 행정을 구현한다.

ko55@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