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검승부·진흙탕 기로 선 '반포3주구'…대형시공사 8곳 각축전
진검승부·진흙탕 기로 선 '반포3주구'…대형시공사 8곳 각축전
  • 김재환 기자
  • 승인 2019.01.13 10: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리근절' 도정법 개정 후 최대 정비사업 수주전
업계 "품질 중심 공정경쟁 가능성 시험대 될 것"
지난 12일 서울시 서초구 반포주공 1단지 아파트에 '1군 시공사 입찰참여 환영'이라는 현수막과 '조합장 해임 및 직무정지 총회'라는 현수막이 걸려있는 모습.(사진=김재환 기자)
지난 12일 서울시 서초구 반포주공 1단지 아파트에 '1군 시공사 입찰참여 환영'이라는 현수막과 '조합장 해임 및 직무정지 총회'라는 현수막이 걸려있는 모습.(사진=김재환 기자)

총사업비 8000억원에 달하는 '반포 주공1단지 3주구 재건축 사업' 시공사 선정 입찰에 국내 10대 건설사 중 8곳이 도전장을 내밀었다. 이른바 '정비사업 비리 차단법'으로 불린 '도정법 개정안'이 지난달 시행된 후 나온 최대 규모 정비사업인 만큼 건설사들이 어떤 식으로 경쟁을 펼칠지 주목된다. 건설업계에서는 이번 수주전이 그동안 금품·향응으로 승부하던 정비사업 시장이 품질 중심으로 변화할 수 있는 지 진단하는 시험대가 될 것이라는 얘기가 나온다.

13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지난 10일 기준 서울시 서초구 '반포주공아파트 주택재건축정비사업조합(이하 조합)'에 총 8개 건설사가 입찰의향서를 제출했다. 

참여 건설사는 의향서 제출 순으로 △대림산업 △대우건설 △롯데건설 △포스코건설 △현대건설 △현대엔지니어링 △GS건설 △삼성물산이다. 

지난 7일 HDC현대산업개발이 조합으로부터 시공사 자격을 박탈당한 후 3일 만에 시공능력평가액 기준 상위 10개사 중 8곳이 참여했다. 

특히, 지난 3년여간 수주비리 관행을 탓하며 정비사업에 참여하지 않았던 삼성물산까지 등장한 만큼 건설업계에서는 이번 수주전이 깨끗한 품질경쟁으로 끝날 수 있을지에 큰 관심을 보였다.

이번 입찰을 지켜보는 한 중견 건설사 관계자는 "그동안 정비사업 시장은 각종 비리로 인해 실력으로 승부하기 어려웠던 곳이었다"며 "이번에 수주 비리를 차단하기 위한 법이 시행됐기 때문에 과연 품질경쟁이 실현될 수 있을지 지켜보고 있다"고 말했다. 

지난달 시행된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이하 도정법) 개정안'에 따르면 정비사업 시공사 선정 과정에서 건설사가 조합원에게 어떤 경로로든 금품·향응 제공 시 형사처벌과 시공권 박탈·공사비의 최대 20% 과징금 처분을 받게 된다. 

만약 총 사업비 8087억원에 달하는 반포3주구 사업에서 비위사항이 적발될 경우 최대 1600억원의 과징금을 내야 한다는 계산이 나온다.  

이번 입찰에 참여한 A건설사는 "정부에서 투명한 수주환경을 조성한 이래 대형 건설사들의 첫 격돌에서 실력으로 진검승부할 수 있는 기회라고 본다"며 "만약 예전과 같은 비리문화가 여전히 남아있고, 진흙탕 싸움이 되면 빠지겠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상당히 치열한 입찰경쟁이 예상되는 만큼 모든 과정에 비리가 없는지를 서울시와 함께 주시한다는 입장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국가에서 모든 입찰과정에 조사원을 보내서 관여할 수는 없겠지만 혹시 있을지 모르는 불법사항을 확인하기 위해 서울시와 주시하고 있다"며 "다만, 현재까지 특별한 조치를 취하지는 않았다"고 말했다.

서울시 서초구 반포주공 1단지 아파트 모습.(사진=김재환 기자)
서울시 서초구 반포주공 1단지 아파트 모습.(사진=김재환 기자)

한편, 현대산업개발이 조합 결정에 불복하는 법적 소송을 준비하고 있는 데다 오는 20일에 조합장 해임안건과 관련한 임시총회도 열릴 예정이어서 일각에서는 "수주전 향방이 불투명하다"는 얘기도 나온다. 만약 현대산업개발의 시공사 자격 박탈 결정이 번복되거나 현 조합장이 해임돼 새로운 집행부가 꾸려질 경우 이번 입찰 자체가 없던 일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jej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