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항, 해상교통 환경개선 사업 본격추진
부산항, 해상교통 환경개선 사업 본격추진
  • 김삼태 기자
  • 승인 2019.01.10 14: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해수청, 올해 총 51억원 투입해 부산항 항로표지 정비 착수
사진제공=부산해수청
부산지방해양수산청 전경. (사진=부산해수청)

부산지방해양수산청은 부산항을 입·출항하는 선박의 안전을 위해 올해 총 51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항로표지 설치 및 정비를 추진한다고 10일 밝혔다.

항로표지는 선박이 항해하는데 필요한 선박의 위치, 장애물의 위치, 해양기상정보를 알려주는 등대, 등부표 등의 항행보조시설을 이른다.

부산항은 매년 물동량이 증가하는 만큼 선박 통항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부산항 신항 토도 제거 등 대규모 항만공사가 진행되고 있어 해양사고 발생 위험성 또한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부산해수청은 선박 통항 여건 변화에 맞춰 항로표지를 재배치하고 기능을 보강해 해상교통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올해 다각적인 항로표지 정비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부산해수청은 소형선박 및 레저용 선박의 안전을 위해 소규모 항·포구인 남천항(부산시 수영구)과 삼포항(창원시 진해구) 방파제에 등대를 설치하고, 해운대해수욕장 전면 해상에 위치한 수중 암초(고두말)에 항로표지 설치를 위한 설계용역을 실시한다.

또 연간 100만명이 방문하는 등대해양문화공간(영도, 가덕도)에 방문객 안전 및 편의시설을 확충하는 한편, 시설물 종합정비 후 15년이 경과한 영도등대의 시설물을 대폭 정비하기 위한 설계용역도 추진한다.

더불어 부산 기장권역에 설치된 특색있는 등대(야구등대, 물고기등대, 젖병등대)와 주변 친수공간을 정비해 지역 관광자원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부산해수청 이종철 항로표지과장은 "올해 계획한 항로표지 확충 및 개선 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며 "부산항의 위상에 걸 맞는 안전한 해상교통환경을 조성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신아일보] 부산/김삼태 기자

st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