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김정은, 시진핑 방북 초청…양측 협력 강화"
北 "김정은, 시진핑 방북 초청…양측 협력 강화"
  • 김다인 기자
  • 승인 2019.01.10 1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정은 "2차 북미회담서 환영받을 결과 도출 노력"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사진=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사진=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을 북한에 초청했다. 시 주석은 이를 흔쾌히 수락하고 그에 대한 계획을 통보했다.

북한 관영 조선중앙통신 등은 김 위원장이 시 주석의 북한 방문을 공식 초청했으며 시 주석이 수락했다고 10일 보도했다.

북한 매체들의 보도에 따르면 김 위원장과 시 주석은 지난 8일 정상회담을 갖고 북중 간 공통된 관심사에 대해 깊은 의견 교환했다.

중앙통신은 "공동의 관심사로 되는 국제 및 지역문제 특히 조선반도 정세관리와 비핵화 협상과정을 공동으로 연구 조종해나가는 문제와 관련하여 심도 있고 솔직한 의사소통을 진행했다"고 전했다.

이 자리에서 김 위원장은 시 주석에게 "지난해 북중 관계는 최고조에 달했다"며 "양국 간 외교관계 수립 70년을 맞아 우의를 더 공고히 하고 양측 협력관계를 강화해나가고 싶다"고 말했다.

또 그는 "지난해부터 완화되고 있는 한반도 상황에 중국의 역할이 중요했다"고 감사의 뜻을 전하기도 했다.

김 위원장은 "한반도의 비핵화 목표를 견지하고 싱가포르 북미회담에서 이룩된 공동성명을 성실히 이행하며 평화적 해결을 추구하는 우리의 기본 입장에는 변함이 없다"며 "우리는 대화와 협의를 통해 비핵화와 한반도 문제 해결 입장을 고수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시 주석은 한반도의 안정과 평화를 위해 북한이 취한 조치를 높게 평가했다.

시 주석은 "지난해 중국, 북한 및 관련 당사국들의 노력에 힘입어 한반도 문제에 대한 정치적 해결 과정에 중대한 진전이 있었다"며 "한반도 평화가 구체화되는 역사적 기회에 직면해 있다"고 말했다.

이어 "중국은 한반도 비핵화와 남북관계의 지속적인 개선을 지지하고 있으며, 북미 정상회담 개최와 성과 달성을 지원하고 있다"고 했다.

중앙통신은 "(북중) 쌍방은 중요하고도 관건적인 시기에 들어선 조선반도 정세를 옳게 관리하여 국제사회와 반도를 둘러싼 각 측의 이해관계에 부합되게 조선반도 핵문제의 궁극적인 평화적 해결입장을 계속 견지할 데 대하여 일치하게 동의했다"고 덧붙였다.

한편, 김 위원장은 리설주 여사와 함께 지난 7일 오후 평양을 떠나 8일 오전 베이징에 도착했으며, 9일 오후 평양으로 돌아가는 열차에 올라타 이날 오전 평양에 도착했다.

[신아일보] 김다인 기자

di516@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