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버스업체, 노사협상 타결…현재 정상운행
경기 버스업체, 노사협상 타결…현재 정상운행
  • 박고은 기자
  • 승인 2019.01.10 09: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 지역 한 버스회사의 차고지 (사진=연합뉴스)
경기 지역 한 버스회사의 차고지 (사진=연합뉴스)

임금 인상 등을 요구하며 10일 총파업을 예고했던 경기지역자동차노동조합(이하 노조)이 사측과 밤샘 회의 끝에 극적인 타결을 이뤄냈다.

이에 따라 이날 예고됐던 총파업 돌입은 철회됐고, 일부 버스 노선에서 중단됐던 버스 운행이 모두 정상화됐다.

경기지역 7개 버스회사 노조와 사측은 노동쟁의 조정만료일인 지난 9일 오후 4시부터 경기지방노동위원회(경기지노위) 중재로 조정회의를 시작했다.

노조 측은 오는 7월부터 버스업계에 주 52시간 근로제가 도입됨에 따라 줄어드는 근무시간을 반영해 최저임금 인상률인 10.9%를 웃도는 임금 인상을 요구했다.

반면 사측은 최저시급에 준하는 임금안을 고수해 양측 주장이 입장차이를 보였다.

이에 회의는 조정 교섭시한인 9일 자정을 넘겨 10일 오전 1시 50분까지 이어졌지만, 노사 간 견해차가 좁혀지지 않아 결국 최종 결렬됐다.

노조는 이날 오전 4시50분 부로 전면 파업에 돌입, 소신여객 첫차 75번부터 운행이 중지됐다고 밝혔다.

그러나 사측의 제의로 막판 교섭이 이뤄졌다. 노사는 임금인상액을 놓고 줄다리기 한 끝에 오전 5시30분께 극적으로 협상에 성공하면서 버스 운행은 정상적으로 재개됐다.

노조 측은 "새벽 시간대 버스 이용에 불편을 끼쳐드린 점 사과한다"며 "모든 시내버스가 정상 가동되니 이용에 차질이 없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gooeun_p@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