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양군, '제로페이·함양사랑상품권' 가맹점 상시 모집
함양군, '제로페이·함양사랑상품권' 가맹점 상시 모집
  • 박우진 기자
  • 승인 2019.01.09 15: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일부터…소상공인 경영안정·지역상권 활력 기여

경남 함양군은 소상공인의 결제수수료 부담완화를 위해 도입하는 ‘제로페이’와 지역상권 활성화를 위해 발행하는 ‘함양사랑상품권’ 가맹점을 9일부터 상시 모집한다고 밝혔다

‘제로페이’는 소비자가 본인의 스마트 폰으로 소상공인 가맹점의 QR코드를 스캔하고 결제금액을 입력하면, 소비자 계좌에서 소상공인 계좌로 구매대금이 직접 계좌이체되는 방식으로, 중간단계의 신용카드사와 밴사(대금지급 신용결제거래 중개업체) 등이 없어 소상공인이 부담하는 수수료가 0%대로 줄어들게 된다.

가맹점 수수료는 가맹점의 전년도 연매출액을 기준 8억원 이하는 0%, 8억~12억원은 0.3%, 12억원 초과는 0.5%가 적용돼 소상공인의 경영비용을 줄이는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함양사랑상품권’은 함양에서만 유통하는 지역화폐로 지역자금의 역외 유출을 방지하고 지역 내 소비 촉진을 통한 지역상권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한 시책으로 오는 6월부터 발행·유통할 계획이다.

상품권은 1만원권 1종이 발행되며 유효기간은 5년이다. 개인 구매시 5% 구매 할인으로 상품권 사용 활성화를 유도할 예정이며, 출산장려 분위기 조성을 위해 산후건강관리비를 상품권으로 지급할 계획이다.

제로페이·함양사랑상품권 가맹점을 희망하는 관내 사업자번호를 가진 법인 또는 개인사업자는 가맹신청서를 작성해 사업자등록증 사본 등 구비서류를 읍·면사무소, 군청 일자리경제과를 직접 방문하거나 우편, 팩스로 접수할 수 있으며 군청 홈페이지를 통해서도 신청 할 수 있다.

군 관계자는 “제로페이·함양사랑상품권이 조기에 정착되고 유통이 활성화돼 우리 지역 소상공인의 경영안정과 지역상권 활력에 기여할 수 있도록 유흥 및 사행업을 제외한 전 상가에서 가맹점 신청을 해 주시기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함양/박우진 기자

wjpark@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