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 "농기계종합보험 가입하세요"
진주시 "농기계종합보험 가입하세요"
  • 김종윤 기자
  • 승인 2019.01.09 10: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업인 행복지킴이, 농가 부담은 전체 보험료의 30%
사진 진주시제공
(사진=진주시) 

경남 진주시는 영농활동 중 발생할 수 있는 농기계 안전사고로부터 농업인의 신체상, 재산상 손해를 보호하기 위해 농기계종합보험 가입비를 지원하고 있다고 9일 밝혔다.

농기계종합보험은 전체보험료의 50%를 정부에서 지원하고 나머지 50%중 20%를 시에서 추가 지원해 농가는 전체 보험료의 30%만 부담하면 된다. 농기계종합보험에 가입하면 농기계 운행 및 작업 중 발생하는 사고로 인한 △농기계 손해 △대인 △대물배상 △자기신체사고 등에 대해 보상 받을 수 있다.

가입대상 농기계는 총 12기종으로 △경운기 △트랙터 △콤바인 △SS분무기 △승용관리기 △승용이앙기 △항공방제기(드론포함) △광역방제기 △베일러 △농용굴삭기 △농용동력운반차 △농용로우더 등이며 신청자격은 가입대상 농기계를 소유 또는 관리하는 만 19세 이상의 농업인이다.

농기계종합보험 가입 신청을 희망하는 농업인은 가까운 지역 농·축협 영업점에서 신청 할 수 있으며, 기타 자세한 사항은 진주시농업기술센터 농업정책과로 문의하면 된다.

시 관계자는 "지난해 관내 183농가가 보험에 가입해 8000여만 원의 보험금을 지원 받았다"며 "농기계종합보험에 많은 농가가 가입해 불의의 사고에 대비해 줄 것을 당부한다"라고 말했다.

[신아일보] 진주/김종윤 기자

kyh7019@chollian.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