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독감 치료제 타미플루 20만명분 대북 지원
정부, 독감 치료제 타미플루 20만명분 대북 지원
  • 이현민 기자
  • 승인 2019.01.08 13: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가 북한에 독감(인플루엔자) 치료제인 타미플루 20만명분을 지원한다.

통일부는 정부가 8일 서면으로 제301차 남북교류협력추진협의회를 열고 '인플루엔자 관련 대북물자 지원에 대한 남북협력기금 지원안'을 의결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타미플루 20만명분 구매비와 수송비 등 35억6000만원 범위로 남북협력기금에서 지원되고, 민간단체에서 지원하는 신속진단키트 5만개도 함께 북한에 전달된다.

문재인 정부 들어 정부가 의약품을 북측에 제공한 것은 처음이다.

약품 전달을 위해 통일부와 보건복지부 실무인원 10여명으로 구성된 인도단이 방북할 예정이다. 방북 일정은 11일로 조율하고 있으나 변경될 가능성도 있다.

앞서 남북은 지난해 9월 평양 정상회담에서 보건·의료 분야 협력 강화에 합의한 뒤 같은 해 11월 보건의료 분과회담을 통해 감염병의 상호 유입·확산 방지를 위해 대책을 마련키로 했다.

이후 후속 조치로 지난달 보건의료 실무회의를 열어 인플루엔자 확산 방지를 위한 치료제 지원 등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통일부 당국자는 "북한에서 2017년 말에서 2018년 초에 (인플루엔자) 의심환자가 30만 명가량 발생하고 확진환자가 15만 명 발생했다고 알고 있다"며 "그런 것들을 근거로 북측의 수요, 우리의 준비 과정 등을 종합적 고려해 이번에 제공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이번 치료제 지원을 통해 북한 주민의 보건의료 상황을 개선하고 남북 간 인적 교류 과정에서 인플루엔자 확산도 방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통일부 당국자는 "치료 물자 대북 제공 일정은 현재 남북간 마무리 조율 중"이라고 말했다.

[신아일보] 이현민 기자

hm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