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경제단체와 간담회… "규제 타파하고 경제활력 되찾을 것"
한국당, 경제단체와 간담회… "규제 타파하고 경제활력 되찾을 것"
  • 이서준 기자
  • 승인 2019.01.07 17: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경원 "기업 일자리 만들고 소비 늘려 경제활성화로 연결시켜야"
손경식 "최저임금 결정구조, 공정하고 객관성 담보할 수 있게 해야"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7일 국회에서 열린 긴급간담회 '경제비상 극복, 무엇을 해야 하나'에서 대한상의 박용만 회장, 한국경총 손경식 회장 등 참석자들과 손을잡고 사진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7일 국회에서 열린 긴급간담회 '경제비상 극복, 무엇을 해야 하나'에서 대한상의 박용만 회장, 한국경총 손경식 회장 등 참석자들과 손을잡고 사진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7일 "규제를 타파하고 경제활력을 되찾는 친시장·친현장 정책을 계속 해나가겠다"고 밝혔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경제단체 초청 긴급간담회-경제비상 극복, 무엇을 해야하나'에서 "한국당이 안보보수에는 충실했는데 시장보수에는 충실하지 않다는 비판을 받았다"면서 이 같이 말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손경식 한국경영자총연합회 회장, 강호갑 한국중견기업연합회 회장, 서승원 중소기업중앙회 상근부회장 등이 참석했다.

나 원내대표는 "대한민국 경제가 IMF 때보다 더한 위기라고 한다"며 "문재인정권의 소득주도성장과 규제 일변도의 정책 탓이고, 경제를 경제원리가 아니라 정치원리로 하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결국 기업이 일자리를 만들고 일자리가 소비를 늘리고 소비가 생산증가와 경제활성화로 연결되는 선순환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나 원내대표는 "최저임금의 급격한 인상으로 인한 경제비상상황에 대해선 대통령께 긴급 경제명령발동권을 촉구한 바 있다"며 "앞으로 최저임금 결정과정의 개선을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그는 또 "경제 친화적인 노동 개혁, 성장에 도움이 되는 노사관계를 통해 기업들이 보다 쉽게 채용할 수 있도록 더 많은 일자리를 보장해나가도록 하겠다"며 "노동개혁을 위한 라운드테이블을 구성할 것"이라고 전했다.

또 나 원내대표는 "과도한 상속세와 증여세가 경제 활력에 부담이 된다는 지적에도 정부가 지속적으로 강화했다"며 "경쟁력 있는 기업이 해외로 떠나는 일이 없도록 세제 개선도 추진하겠다"고 약속했다.

이날 손경식 회장은 "1인당 국민소득 대비 최저임금은 OECD 22개국 중 4번째로 높다"며 "최저임금 결정 구조도 더 공정하고 객관성 담보할 수 있게 하고, 연령별, 지역별 부분 도입하는 등 개선방안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박용만 회장은 "경제활성화를 위해서는 규제나 플랫폼을 바꿔 시장에서 자발적으로 성장이 나올 수 있게, 기업이 뛸 수 있게 해주는 일 아닌가 생각한다"며 "규제의 근본틀을 바꾸고 서비스산업, 빅데이터 등 신산업 입법에 적극 나서달라"고 요청했다.

이어 "네거티브 규제를 전환하고 신산업 규제를 바꾸는 마중물이 되길 희망한다"며 "법개정이 완료되면 대대적인 후속 규제 정비에 나서달라"고도 했다.

lsj@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