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천 범시민대책위, ‘도봉산 포천선 전철7호선 예타 면제’ 촉구
포천 범시민대책위, ‘도봉산 포천선 전철7호선 예타 면제’ 촉구
  • 이상남 기자
  • 승인 2019.01.07 16: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포천 군관련시설 범시민대책위원회)
(사진=포천 군관련시설 범시민대책위원회)

경기도 포천시 사격장등 군관련시설 범시민대책위원회는 7일 시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도봉산 포천선 전철7호선 예타 면제’를 촉구했다.

이날 범시민대책위는 “포천시는 국가안보의 최전선에서 정전 이후 67년이 넘는 기간 동안 사격장 등 군사시설로 인해 인명·재산·소음·환경 등 엄청난 피해를 받아 왔다”면서 “포천시가 중첩된 규제로 인해 교통·교육·소득·의료 등의 인프라가 수도권에서 가장 낙후된 지역으로 전락했으며, 국가의 균형발전 정책에서 항상 소외돼 수도권에서는 몇 안되는 철도가 없는 지역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국가균형발전 5개년계획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대상사업에 포함되어 있는 ‘도봉산포천선(옥정~포천) 건설 사업’이 조기에 착수할 수 있도록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사업으로 선정해 줄 것”을 강력하게 요청했다.

그러면서 “조상대대로 살아온 포천에서 평화롭고 안전하게 살기위해 정부가 포천시민의 특별한 희생을 인정하고, 근본적인 대책과 이에 합당한 보상방안을 마련할 때까지 결사적으로 투쟁할 것과 포천시민의 기본 통행권 보장을 위한 전청7호선 연장사업의 예타 면제가 확정될 때까지 총력 투쟁을 전개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길연 대책위원장은 “이번 국가균형발전사업 선정에서도 수도권이라는 이유로 정부에서 외면한다면 포천에서 다시는 사격훈련을 하지 못하도록 투쟁할 것이며, 오는 16일 광화문광장에서 1만명 포천시민이 참여하는 결의대회를 개최하고 1000명의 삭발식을 계획하고 있다”고 알렸다.

앞서 대책위는 지난해 11월 전철연장에 대한 35만4483명의 서명을 받아 청와대, 국가균형발전위원회, 국방부에 건의문과 함께 서명부를 전달했다.

송재호 국가균형발전위원장 면담에서는 경기도 김진흥 행정2부지사가 동행해 포천시의 전철연장 필요성을 강조하고 국가균형발전위원회의 적극적인 배려를 건의하기도 했다.

lsn754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