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시, 지진대비 3개 분야 10대 종합대책 시행
창원시, 지진대비 3개 분야 10대 종합대책 시행
  • 박민언 기자
  • 승인 2019.01.07 15: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황별 단계별 대응 계획 수립…위험도 평가단 운영

경남 창원시는 지진에 대해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올해부터 3개 분야 10대 세부과제의 지진종합대책을 수립해 시행한다고 7일 밝혔다.

활성단층이 분포하고 있는 경남 북동부 등과 근거리에 위치하고 있는데다 최근 크고 작은 지진발생이 계속되고 있기 때문이다.

10대 세부대책은 △지진 대응체계 확립 △지진 대피소 설치 운영 △이재민 구호대책 강화 △풍수해 보험가입 확대 추진 △지진체험시설 운영 △지진 및 방사선 관측시설 운영 △시설물 내진보강 추진 △지진대피 모의훈련 실시 △대시민 홍보 및 교육 강화 △지역커뮤니티 협력 강화 분야로 구분해 시행한다.

시는 지진 대응체계 확립을 위한 상황별·단계별 대응 계획을 확립하고, 62명의 위험도 평가단을 구성 운영하고 있으며, 지진대피시설인 임시주거시설(198개소), 옥외대피소(110개소)와 실내구호소(57개소)를 지정·운영하고 있다.

또한 풍수해보험 가입추진을 강화해 피해 발생 시 시민들이 보상받을 있도록 한다.

과학체험관 내 지진체험관은 지난해 6월부터 운영해 6개월간 약 3만명이 체험시설을 이용했다. 올해도 많은 시민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적극 홍보할 예정이다.

장기계획으로 재난의 종합적인 체험을 위해 안전복합 체험관을 추진한다.

시는 지진가속도 계측기 2개소, 방사능자동감시기 2개소를 운영해 평소에 방사능 감지 등 상시 모니터링하고 있으며, 내진보강을 위해 진해구청 청사 등 3개소에 21억원을 투입할 예정이다.

시민들도 평소 지진에 대한 경각심을 가지고 행동요령이 익숙해질 수 있도록 대피훈련을 실시하고, 행동요령 등 홍보물을 제작해 배부할 예정이다.

이연곤 시민안전과장은 “지진은 예보가 불가능한 자연재난으로 불시에 발생하는 만큼 항시 대응체계를 유지하고 재난으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해 시민의 소중한 생명과 재산을 보호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창원/박민언 기자

mupark@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