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소행 의심' 악성 메일, 통일부 기자들에 배포돼
'北 소행 의심' 악성 메일, 통일부 기자들에 배포돼
  • 이서준 기자
  • 승인 2019.01.07 15: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첨부파일 실행하면 해킹 위험… 통일부 "대처 중"
(사진=아이클릭아트)
(사진=아이클릭아트)

북한의 소행으로 의심되는 악성코드 메일이 통일부 출입 기자들에 배포돼 정부가 확인에 나섰다.

7일 통일부를 현재 출입하고 있거나 과거 출입했던 언론사 취재기자 77명에게는 'RE: TF 참고자료'라는 제목의 메일이 일괄 발송됐다.

그러나 이 메일은 통일부에서 보낸 것이 아닌 것으로 밝혀졌다. 통일부 관계자는 “통일부나 산하 단체를 통해 발송된 것은 아니고 외부에서 발송된 것으로 파악된다”고 말했다.

백태현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이와 관련해 파악한 게 있느냐'는 질문에 "새해 들어서 정부나 통일부를 사칭한 해킹이나 사이버 공격들이 많이 이뤄지고 있다"며 "관련해서 국가사이버안전센터, 경찰청 사이버수사과 등과 긴밀히 협의하면서 대처해 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건도 관계기관에 상황을 전파했고 같이 공유하고 있다"면서 "발신자가 확실하지 않은 이런 자료나 이메일에 대해서는 각별히 주의를 당부드린다"고 덧붙였다.

한 전문가는 송신된 메일의 악성코드 파일명인 freedom.dll 등과 윈도우스크립트파일(wsf)을 통한 공격이라는 점 등을 고려할 때 북한의 소행으로 의심된다고 주장했다.

메일에 첨부된 한글 파일을 열 경우, 실행파일이 퓨터 내부에서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해킹을 시도하는 방식이다.

백 대변인은 "(유출과 관련한) 구체적인 피해사례는 아직 없다"며 "이런 일들이 일어나지 않도록 시스템적으로 보다 신속히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lsj@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