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신년사] 최창학 LX 사장 "4차 산업혁명 선도기관으로 우뚝 설 것"
[2019 신년사] 최창학 LX 사장 "4차 산업혁명 선도기관으로 우뚝 설 것"
  • 천동환 기자
  • 승인 2019.01.03 0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2일 전북 전주시 LX 본사에서 열린 시무식에서 최창학 LX 사장이 신년사를 하고 있다.(사진=LX)
지난 2일 전북 전주시 LX 본사에서 열린 시무식에서 최창학 LX 사장이 신년사를 하고 있다.(사진=LX)

최창학 LX 사장이 신년사를 통해 4차 산업혁명 시대 LX의 역할과 책임을 직원들과 공유했다.

LX(한국국토정보공사)는 지난 2일 전북 전주시 본사와 전국 12개 지역본부, 교육원 등에서 일제히 시무식을 열었다고 3일 밝혔다.

이날 시무식에서 최창학 LX 사장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LX가 나아갈 방향을 제시했다.

최 사장은 "새해에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하는 국토정보 플랫폼 기관으로 우뚝 서는 한해가 될 것"이라며 "새로운 비전과 협력적 노사관계를 바탕으로 직면한 위기를 극복하고 더 큰 도약을 이뤄나가겠다"고 말했다.

또, 그는 직원들에게 적극적으로 업무에 임함으로써 개인적 꿈을 이룸과 동시에 조직의 발전에 기여해 줄 것을 당부했다.

최 사장은 "국토정보 플랫폼 기관으로서의 혁신성장 모델 마련과 국민 중심경영, 자신이 맡은 책무를 통해 자아실현의 꿈을 이루려는 적극적인 자세가 꼭 필요하다"며 "40년이 넘는 자랑스러운 역사와 LX인의 집단지성으로 공사 위상을 한 단계 더 업그레이드 하는데 최선을 다해 달라"고 말했다.

다음은 최 사장의 신년사 전문이다.

존경하는 LX 직원 여러분

2019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올해는 기해년(己亥年), 그 중에서도 '황금돼지띠의 해'라고 합니다. 우리 선조들께서는 돼지가 재산과 풍요로움을 상징하며, 길운(吉運)을 가져다주는 동물이라고 생각해 왔습니다. 또한 황금색은 복을 상징하는 색으로 새해에는 우리 LX와 LX의 모든 구성원들에게 좋은 일이 많이 생길 것 같은 기대를 갖게 됩니다. 아무쪼록 금년 한 해는 우리 LX가 혁신적 성장을 이루는 멋진 해가 되기를 희망합니다.
 
사랑하는 LX 가족 여러분

지난해 우리는 역대 최고의 폭염 속에서도 업무 목표량 5400억을 무난하게 달성한 데 이어 '공공기관 경영실적 평가' A등급, '대한민국 동반성장 대상'을 수상하는 등 많은 성과를 이루었습니다. 지난해 거둔 많은 성과는 실로 열과 성을 다해준 여러분이 있었기에 가능했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우리는 지난 11월 '스마트 사회를 선도하는 국토정보 플랫폼'이라는 새로운 공사의 비전을 마련함으로써, 우리 LX가 최고의 국토정보 전문기관으로 확고히 추구해야 할 방향성을 정립하였다고 생각합니다. 새해에는 우리가 설정한 비전을 구체화하고 실현해 나가는 매우 중요한 한 해가 될 것입니다. 이는 LX가 기존의 업무를 차질없이 수행하면서도 새로운 LX로 거듭나기 위한 본격적인 도전이 시작되는 원년임을 의미합니다. 우리의 새로운 도전이 성공해야만 우리 LX의 미래가 있습니다. 우리는 모두 한 마음 한 뜻이 되어 LX의 혁신적 전환을 성공적으로 이루어 내어야 합니다. 

그러나 우리의 환경은 생각만큼 호락호락하지 않습니다. 글로벌 경제의 침체와 미국의 금리인상에 따른 내수 침체, 국내적으로 부동산 시장의 위축, 경기 부진으로 인한 업무량 감소, 우리 공사의 새로운 진출과 관련된 사회 경제적 여건 등 실로 많은 어려움이 예상됩니다. 어느 하나 쉬운 것이 없습니다.

더욱이 우리 LX가 공공기관으로서 국가와 사회, 또한 국민들로부터 요구받는 사회적 책임과 역할에 대한 기대 수준은 더욱 높아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는 우리가 공공기관으로서 조금도 소홀히 다룰 수 있는 일이 아닙니다. 어려운 여건이지만 우리는 우리에게 요구되는 사회적 책무에 대하여 엄중하게 받아들이고 최선을 다하여 수행하여야 합니다. 

친애하는 LX 직원 여러분!

저는 우리 LX가 이러한 어려운 여건에서 시대가 우리에게 요구하는, 국가가 우리에게 부과한, 국민이 우리에게 기대하는 바에 대하여 당당하게 나서서 책임있는 자세로 응답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우리 스스로를 혁신하고 과감하게 새로운 도전을 해 나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우리에게 주어진 책무를 회피하거나 소홀히 해서는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진인사 대천명(盡人事 待天命)'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사람이 할 수 있는 일을 다하고, 하늘의 명을 기다리라는 말씀입니다. 어떠한 어려운 환경에서도 위기를 뛰어 넘으면 또 다른 새로운 길이 열린다는 것을 우리는 알고 있습니다. 우리 LX가 직면한 위기를 극복하고, 더 큰 도약을 위해서 몇 가지 당부 말씀을 드리고자 합니다.

첫째, 국토정보 플랫폼 기관으로서 혁신 성장의 모델이 됩시다.

정부는 함께 잘 살기 위한 성장전략으로 혁신성장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에 발맞춰 LX는 국토정보를 체계적으로 구축하고 융·복합을 통해 부가가치를 창출하게 만드는 국가 공간정보 허브인 'LX국토정보센터'를 세종에 마련할 계획입니다. 이를 통해 우리는 국가공간정보 시스템을 구축하는 정부의 위탁사업을 확대해 나가는 동시에 '클라우드 기반 데이터 플랫폼'을 마련함으로써 국민의 다양한 아이디어를 실현할 수 있는 혁신창업 생태계를 활성화하는데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특히 'LX 비전 2030'에도 포함된 '디지털 지적정보 구축사업'과 '국토 센서스 사업'은 새로운 대한민국을 만들어 가기 위해서 반드시 그리고 시급히 추진되어야 할 핵심 사업임으로 이 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LX의 총력을 기울여야 할 것입니다. 이 사업들은 국가적으로도 중요할 뿐 아니라 국토정보를 체계적으로 구축·관리하려는 LX의 향후 핵심 과제이기도 합니다.

둘째, 공사를 경영하거나 사업을 기획함에 있어서 항상 국민을 중심에 두어야 하며, 국민들이 실생활에 필요로 하는 국토정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해 나갑시다.

LX가 그동안 추진해 온 측량업무에만 한정하지 말고, 우리가 축적해 온 기술과 정보, 우리가 가진 네트워크를 활용하고 각 지역 지방정부들과 긴밀히 협력하여 새로운 업무 영역인 '디지털 트윈'을 비롯한 스마트 시티 구축 사업에 있어서 플랫폼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해 주시기 바랍니다.

여러분께서도 잘 아시다 시피, 다양한 융·복합 기술을 도시공간에 담아내는 스마트 시티 구축사업은 국민들이 좀 더 안전하고, 편리하게 생활 할 수 있도록 삶의 질을 바꾸고 새로운 삶의 터전을 구축하는 사업으로서, 국토정보 플랫폼 기관으로서 새로운 비전을 설정한 우리 LX로서는 그 기반구축과 운영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해야 합니다. 우리 LX가 이 의미 있는 사업에 선도적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를 위해서는 본사는 물론 지역본부 차원에서도 '국민참여혁신단' 등을 통해 우리의 업무를 국민의 눈높이에 맞추고, 국민이 공감하는 정책을 발굴하는 한편, 신뢰도와 청렴도에 있어서도 최상의 수준으로 유지해야 합니다.

셋째, 현재 자신이 맡은 책무에 충실해야 합니다.

자리는 일을 수행하기 위한 수단입니다. 자리에만 관심을 두고 일에는 소홀한다면 저는 이러한 인생은 실패한 인생이며 이러한 개인의 실패는 조직의 실패로 연결된다고 생각합니다. '수처작주 입처개진(隨處作主 立處皆眞)'이라는 임제선사의 말씀과 같이 자신이 머무는 곳의 진정한 주인이 되고, 맡은 일을 통하여 진정한 자아실현의 꿈을 이루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우리 LX의 혁신을 위해서는 각자 자신이 맡은 일에 창의적으로 일하며, 늘 최선을 다하는 자세가 그 어느 때 보다도 절실히 요구되기 때문입니다.우리의 안정적인 수입이 확보되어야 새로운 도전도 성공할 수 있기에 현재 우리가 수행하는 일의 소중함을 결코 가볍게 생각해서는 안됩니다. 여러분 한 분, 한 분이 맡은 일의 가치를 다시 한 번 생각하시고, 늘 자신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해 주시기 바랍니다.

우리 LX는 지난 한 해 그 어느 때 보다도, 그 어느 기관보다도 협력적 노사관계를 유지해 왔습니다. 노와 사가 대립적 관계가 아니라, 상생의 관계를 유지하여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서로의 가치를 인정하고 존중하는 자세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새해에도 협력적 노사관계를 기대하며, 이를 위해서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도록 하겠습니다.  

LX 가족 여러분

올해로 우리 LX는 창사 42주년을 맞습니다. 40년이 넘는 LX의 역사는 우리의 빛나는 자랑인 동시에, 다가올 미래를 위해 준비해 온 시간이라고 생각합니다. 자랑스러운 역사를 일궈온 선배들의 노력을 잊지 말고, 새로운 비전과 전략과제의 수행에 최선을 다함으로써 우리 LX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하는 국토정보 플랫폼 기관으로 우뚝 설 수 있도록 합시다. 바로 올해가 우리 공사의 위상을 한 단계 더 견인하는 원년이 될 수 있도록 모든 임직원이 저와 함께 힘을 모아 전진해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끝으로 2019년 기해년 새해에는 여러분이 소망하는 모든 일을 성취하시길 바라며, 건강과 행복이 늘 함께 하시길 기원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cdh4508@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