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시, 시무식 대신 경제 살리기 대책보고회 개최
창원시, 시무식 대신 경제 살리기 대책보고회 개최
  • 박민언 기자
  • 승인 2019.01.02 16: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원경제 부흥의 해' 맞아 경제대책 수립 등 행정력 총동원
경제 살리기 대책보고회 진행 모습. (사진=창원시)
경제 살리기 대책보고회 진행 모습. (사진=창원시)

경남 창원시는 최근 안팎으로 지역경제가 어렵고 소비가 위축되는 실정을 감안하여 연례적인 시무식 대신 경제 살리기 대책보고회로 기해년 공식적인 업무를 시작했다고 2일 밝혔다.

허성무 시장은 이날 보고회에 앞서 지난달 17일 간부회의에서 “지역업체가 경영실적악화와 경제위기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제조업체의 어려움은 다시 자영업자의 붕괴로 이어지는 형국인데 공직자들의 체감도가 떨어진다”며 강도 높은 경제대책 수립을 지시했다.

시무식도 경제 살리기 대책보고회로 대체할 것을 주문했다.

지역경제 살리기에 총력을 기울이기 위해 마련된 이번 보고회는 △신속집행 △일자리창출 △사업기간 단축 △공모사업, 투자유치 확대 등 4개 분야에 175건의 다양한 경제대책이 제시됐다.

먼저, 신속집행 분야를 살펴보면, 시 전 부서가 추진하는 상반기 신속집행 목표액은 7929억원이고 목표율은 69%다. 지난해 목표액 6792억원보다 1200억원이 늘어난 역대 최고 수준이다.

시의 재정집행은 소상공인부터 대형 건설업체 등 전반적인 분야에 영향을 끼치므로 경제선순환의 소중한 마중물이 된다. 시가 공시한 2019년 일자리 창출목표는 2만7000개다.

시는 이날 보고회에서 3370개의 일자리를 추가로 확보하겠다고 밝혔다.

방산분야 및 미래자동차 분야 일자리 등 경제국 소관이 983명으로 최대다.

공공일자리사업도 당초 상?하반기 1200명을 대상으로 한 것을 상반기에 집중하고, 하반기에는 추경을 통해 추가할 계획이다.

환경미화원 대체 기간제근로자 모집, 숙직 전담 공무원?개발제한구역 관리 공무원 채용, 보육교사 대체교사 지원사업 등 다양한 분야의 새로운 일자리가 만들어진다.

시는 경제 살리기 대책을 바탕으로 지역경제에 대한 불안 심리를 사전에 차단하고, 지역의 모든 가용자원을 최대한 동원하여,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허성무 시장은 “현장에서 느껴지는 체감온도는 훨씬 더 절박한 상황이다”며 “공직자도 경제위기 상황을 직시하고, 창원경제가 조금이라도 나아질 수 있다면 젖 먹던 힘까지 짜내서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다해야 한다”고 절박함을 강조했다.

허 시장은 “오늘 보고회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일자리를 비롯한 모든 경제대책을 다시 한 번 점검하고, 국비가 안된다면 자체 재원을 활용한 신규 사업도 지속적으로 발굴해야 할 것이다”며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추경도 앞당겨 실시하는 것을 고려해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mupark@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