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천, 민원행정 만족도 조사 95.2% 만족
합천, 민원행정 만족도 조사 95.2% 만족
  • 조동만 기자
  • 승인 2019.01.02 16: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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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청·읍·면 민원실 방문 주민 500명 설문

경남 합천군은 보다 나은 민원행정서비스를 위해 실시한 ‘2018 민원행정 만족도 조사’에서 응답자의 95.2%가 민원행정에 대해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2일 밝혔다.

군은 매년 민원행정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이번 조사는 지난해 11월 19일부터 30일까지 본청 및 읍·면사무소 민원실을 방문해 민원을 접수·처리한 주민 500명을 대상으로 민원실 편의시설, 민원처리 신속성, 공정성, 전문성 등 3개 분야 14개 항목에 대해 실시했다.

조사 결과 민원실 이용편리성은 98.9%, 민원실 편의시설97.8%, 쾌적성은 98.6%으로 2017년과 비슷한 수준을 보였으나 불필요한 서류 요구와 민원시책 이해 정도에서는 다소 낮은 평가를 받았다.

또한 공무원이 우선적으로 갖추어야 할 덕목으로는 친절한 태도가 32.9%로 가장 높았고, 전문성, 적극성, 공정성 순으로 나왔다. 이를 위해 군은 민원공무원에 대한 친절교육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민원봉사과장은 “2018 민원행정 만족도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민원인과 소통하는 민원행정 및 서비스 제공으로 고객감동의 민원행정 구현을 위해 더욱 노력 하겠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합천/조동만 기자

dmchoi@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