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신년사] 송귀근 고흥군수
[2019 신년사] 송귀근 고흥군수
  • 이남재 기자
  • 승인 2019.01.01 13: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송귀근 고흥군수
송귀근 고흥군수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기해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기 바랍니다.

지난 6개월은「민선 7기」 4년의 군정방향을 설계하고 담금질을 한 기간이자 변화와 개혁의 첫 발을 내딛는 시기였습니다.

2019년은 우리가 꿈꾸는 고흥의 새로운 미래를 열기 위해 본격적으로 질주하는 한 해가 되어야 합니다.

이제는 우리 모두가 염원하는 지역발전과 군민행복이라는 목표를 향해 전력투구 해야 할 때입니다.

올해를 인구감소와 초고령화라는 고흥의 약점을 슬기롭게 대처하고 극복해 나가는 고흥의 새로운 도약기로 삼아야 합니다.

우리의 후손들에게 걱정과 근심이 없는 잘사는 고흥, 살맛나는 고흥을 물려줘야 하기 때문입니다.

고흥인들에게는 저력이 있습니다. 함께 하면 해낼 수 있습니다.

고흥 발전의 기틀을 마련할 수 있도록 군민들께서도 군정에 대해 많은 성원과 격려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사랑하는 군민 여러분!

지역발전의 적기를 놓치면 안된다는 비장한 각오와 함께 올해의 군정 운영방향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군민 실질소득을 높이기 위해 지역경제 성장 기반을 탄탄히 하겠습니다.

고흥은 1차산업 비중이 61%를 넘고 있어 농수축산업의 발전과 소득향상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농수축산물의 고품질 향상으로 소득 증대를 도모하겠습니다.

농업은 첨단 스마트팜 클러스터 구축과 고흥쌀 명품화, 웰빙 고소득 과수육성, 지역특화 양념채소 개선 등으로 소득을 높여 가겠습니다.

고흥 유자 6차지구 조성, 웰빙 유자‧석류 지역 특구 운영 등 6차산업화에도 매진하겠습니다.

수산업은 해조류 생산산업 현대화와 패류, 육해상 양식산업에 대한 지원도 넓혀 가겠습니다.

고효율 어선어업지원과 해조류‧어류 가공 유통산업 강화로 군민에게 보탬이 되는 수산업으로 체질을 바꿔 나가겠습니다.

축산업은 고흥 한우 우수혈통 생산기반 지원, 축산분뇨 공동자원화 시설 확대 등 실속있는 지원으로 품격을 높여 가겠습니다.

농축산업의 경영부담을 덜어드리기 위해 소득지원기금‧농산물 가격안정기금의 확대, 농업인 월급제 지원, 농축산업 재해보험료 인하를 하겠습니다.

농수축산물 통합브랜드 개발에 집중하면서, 농수축산물에 대한 국내외 마케팅과 해외시장을 다변화하겠습니다.

무인기 지식산업센터 구축으로 무인기 산업 생태계 기반을 다져가고 고흥형 강소기업의 육성과 복합소재 기업 유치에 관심을 기울이겠습니다.

전통시장의 소득 기반을 개선하면서 영세한 음식점과 숙박업소를 가고 싶은 맛집‧멋집으로 하나씩 하나씩 바꿔가겠습니다.

둘째, 군민 한분도 소외됨이 없도록 따뜻한 맞춤복지를 실현하겠습니다.

고흥의 고령화율은 38.8%로 많은 어르신들의 복지를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를 가족처럼 보살펴야 합니다.

품격 높은 어르신 복지를 실천하겠습니다. 고흥 건강 복지타운 구체화, 치매안심센터 개설, 시니어클럽 등 일자리 지원으로 어르신들이 편안한 노후를 즐기고 질 높은 삶을 유지토록 하겠습니다.

전천후 게이트볼장 건립, 노후 복지회관 증개축으로 어르신들이 건강한 여가생활과 행복한 쉼터를 마련하겠습니다.

노인 돌봄, 어르신 지킴이 서비스, 건강하고 활기찬 노후생활 지원으로 어르신들의 사회안전망도 더욱 두텁게 만들겠습니다.

장애인 일자리 마련, 장애인 목욕탕 등 장애인 전용 복지인프라 확충과 발달 재활 서비스 등 포근한 장애인 복지에도 주력하겠습니다.

건전한 가정을 육성하기 위한 다양한 시책 추진과 여성리더의 자질 향상 등 사회 참여 활성화 지원으로 여성이 행복한 고흥을 만들겠습니다.

청소년 문화의 집 운영, 청소년 방과 후 아카데이 운영 등으로 활기차고 건전한 청소년 문화정책에도 소홀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대한민국 국민건강지수 1위를 지속적으로 지키기 위해 군민의 건강을 책임지는 보건정책도 더욱더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도선 요금 1,000원 단일화, 초‧중‧고 학생 100원 버스 운영 지원 등 교통복지의 혜택도 넓혀가겠습니다.

셋째, 지역경제에 보탬이 되는 머무는 관광시대의 토대를 구축하겠습니다.

관광은 군민에게 이득이 되고 소득 증대에 기여하는 방향으로 추진하되 보고‧먹고‧자고 가는 머무는 관광의 기반을 마련하겠습니다.

고흥 일주 해안도로 중 미개통 구간을 개설하고, 소록도와 금산의 역사 유적지를 관광지로 재창출하겠습니다.

애도와 연홍도는 섬 관광자원화를 본격 추진하면서, 나로도는 둘레길 조성으로 지역주민은 물론 관광객들에게 건강을 선사하는 힐링의 공간으로 만들겠습니다.

대형 숙박시설 확충에 꼭 필요한 썬밸리 콘도‧우주해양 리조트‧고흥 우주랜드를 가시화하여 체류형 관광의 역량을 키우겠습니다.

녹동항 해상공원의 야간경관 조성과 고흥만 방조제의 생태 자원을 활용한 관광자원화 사업도 박차를 가하겠습니다.

목일신 작가의 자전거 박물관과 김일 선수의 추모 조각공원 등 고흥 역사‧인물들을 관광자원으로 창조하는 노력도 기울이겠습니다.

고흥 대표 축제인 유자‧석류 축제를 성공적으로 개최하면서, 고흥 우주항공축제는 청소년들에게 꿈과 희망을 심어주는 자리로 변화시키겠습니다.

온‧오프라인과 언론매체를 가리지 않는 효과높은 관광 마케팅을 펼치고 장어 음식거리‧나로도 삼치거리 등 맛깔스런 음식관광 인프라도 새롭게 선보이겠습니다.

고흥~여수 연륙교 개통을 대비한 관광활성화 전략을 내실있게 추진하면서 고흥 관광의 미래비전을 제시하는 고흥 관광 진흥계획도 거시적인 안목으로 알차게 수립하겠습니다.

넷째, 내 집같이 편안하고 살맛나는 고흥을 만들겠습니다.

군민들께서 재난재해에 안전하고 생활하는데 불편이 없어야 합니다.

정주여건도 더욱더 편리해야 합니다.

읍면 권역별 종합개발과 마을 단위 특화개발사업은 주민들에게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추진하겠습니다.

고흥읍과 도양읍은 도시재생 뉴딜사업 유치를 단계적으로 준비하고 고흥 역사문화공원 조성, 구도심 공영주차장 확충 등 원도심 활성화 시책도 병행해 나가겠습니다.

생활용수 부족지역에는 광역상수도와 마을상수도를 더욱 확충하면서 도서지역도 물 걱정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추진 중에 있는 연륙‧연도교와 국도 시설개량은 조기 마무리에 총력을 다하면서 군도 및 농어촌도로는 시급성을 고려해 순차적으로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생활밀착형 CCTV 확충, 통합관제센터의 내실 운영으로 안전 취약지를 줄여 가겠습니다.

지방하천‧소하천 등 자연재해 위험지구에 대한 사전 정비와 유사시를 대비해 재난 예방자원을 안정적으로 관리하겠습니다.

편백 치유의 숲 등 산림휴양자원을 새로운 관광 콘텐츠로 개발하고, 유아숲 등 군민에게 행복을 주는 복지산림 서비스도 지속적으로 확충하겠습니다.

다섯째, 인구 절벽을 뛰어넘고자 인구감소 제로화에 도전하겠습니다.

우리 고흥이 직면하고 있는 인구문제 해결의 핵심은 인구유입을 극대화하고, 인구유출은 최소화하는 것입니다.

지역출신 귀향인구와 도시민 유입에 혼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창업‧주거자금 지원 및 귀향 청년 정착장려금 등 지역출신 귀향인에게 체계적인 정착기반을 제공하겠습니다.

고흥 귀농‧귀촌학교 조성 운영 등 도시민 유치를 위한 단계별 지원체계를 마련하여 실행하겠습니다.

관내에 늘어나고 있는 빈집을 이주민의 주거공간, 마을기업 등 일자리 창출 수단으로 활용하도록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미래 인구변화의 핵심인 젊은 인재유입에 중점 투자하겠습니다.

부모의 일터를 이어가길 희망하는 의식있는 청년들을 지원하고 청년몰, 내 사랑 고흥 기금 조성 등 청년 창업 시스템도 다양하게 마련해 가겠습니다.

결혼이민자에게는 적합한 일자리를 발굴하고 지원하여 다문화 가족의 소득증진과 취업역량도 높이겠습니다.

돌봄 사각지대 해소와 품앗이 육아를 장려하면서 출산장려금 지원 등 맞춤형 출산 양육 인프라 구축을 통해 결혼‧출산‧양육에 대한 사회적 책임성을 강화 하겠습니다.

고흥 청소년 교육문화센터 건립, 특성화고 육성, 중‧고교생 교육비 경감 등 양질의 교육시책 지원으로 명품 교육환경 제공으로 미래 인재육성에 심혈을 기울이겠습니다.

여섯째, 군민과 함께하는 칭찬받는 군정을 실현하겠습니다.

지역의 현안 등 주요 정책결정은 충분한 주민의견 수렴과정을 통해 해답을 찾는 고흥원탁회의를 구성하여 운영하겠습니다.

군정현안과 관련한 민생탐방․현장간담회를 지속 운영하여 각계각층의 현장의 목소리를 시책에 반영해 나가겠습니다.

작년에 불씨를 살린 군민 하나 되기 운동은 전 군민 의식개혁운동으로 확대해 군민대통합과 화합으로 고흥발전을 앞당기겠습니다.

모든 공직자가 친절 전도사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군민에 대한 행정서비스와 청렴도를 획기적으로 개선하겠습니다.

지난 하반기부터 이어온 공직자 친철마인드 함양 교육의 수준을한층 더 높이겠습니다.

혁신청렴검증단 운영‧부패공직자 원스트라이크 아웃 등 공직자의 청렴도를 전국 10위권까지 끌어올리는 초석을 마련하겠습니다.

일하는 방법 혁신, 공무원 권위주의 형태 개선 등 고흥 행정혁신 50대 실천과제도 내실있게 추진하겠습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사랑하는 공직자 여러분!

고흥의 열악한 현실에 비춰볼 때 1%의 가능성을 현실로 바꾸는 99%의 노력이 절실합니다.

지난 6개월 동안 1%의 가능성이라는 희망을 찾았습니다.

값진 희망 속에서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었습니다.

지역발전과 군민행복이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저와 공직자들은 더 부지런히 뛰겠습니다.

오직 고흥의 새로운 미래, 활기찬 내일을 위해 열정을 다하겠습니다.

기해년 새해, 군민과 공직자 여러분 모두의 가정에 기쁨과 행복이 함께하길 기원 드립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새해 아침, 고흥의 미래를 고심하며...

고흥군수 송 귀 근

nj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