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신년사] 곽상욱 오산시장
[2019 신년사] 곽상욱 오산시장
  • 강송수 기자
  • 승인 2019.01.01 11: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곽상욱 오산시장
곽상욱 오산시장

존경하는 23만 시민 여러분!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남북정상회담, 평창올림픽, 라돈·코레일 안전불감증 그리고 최근의 강릉 학생 참사 등 과거 어느 해보다 다사다난했던 무술년이 저물고 2019년 기해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우리 23만 오산 시민 여러분과 공직자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운이 늘 가득하시고 행복하고도 기쁜 일들만이 넘쳐나시길 기원합니다.

아울러 민선 5기, 6기에 이어 시민 여러분 한 분 한분이 행복하고 빛이 나는 ‘사람이 빛나는 더 행복한 오산’으로 민선7기에 다시 출범 할 수 있도록 따뜻한 격려와 아낌없는 성원을 보내주신 시민 여러분께 다시 한번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올해는 우리 오산시에 있어 그 어떤 해보다 더욱 의미 있고 소중한 해입니다.

오산시가 드디어 30년 청년의 절정을 맞아 백년 미래의 새로운 시대를 열었습니다. 

1989년 시 승격 당시 인구 5만의 아이였던 오산시가 이제 인생으로 치면 모든 면에서 황금기에 접어드는 30년, 서른 살 청년이 되었습니다.

저도 오산시민의 한 사람으로 오늘은 참으로 감회가 깊고 감격스럽고 기쁘고 행복한 날입니다.

우리 오산은 유구한 전통의 역사를 간직하고 있습니다.

금암동의 고인돌, 삼국시대 축조되어 권율장군의 지혜와 정조대왕의 효심으로 어우러진 나라를 지켜왔던 독산성, 조선 오백년의 정신세계를 가꾼 궐리사 일제 강점기 항거한 만세운동의 민족 정기가 살아 숨쉬고 6.25 전쟁 당시 자유를 지키기 위해 유엔군이 첫 전투를 치룬 곳 그 곳이 바로 우리 고장 오산입니다.

지난 민선 5기, 6기 저는 다산 정약용선생의 ‘위민찰물’을 좌우명으로 삼고 시민과 함께하는 행복한 오산 오로지 시민만을 바라보고 최선을 다하겠다는 시민 여러분과의 약속을 제 삶의 화두로 삼아 우리 시민, 공직자들과 함께 혼신의 힘을 다해 노력해 왔습니다.

지난해 다시 민선7기 시장으로 시민들의 부름을 받아 이제 오산 역사 30년 가운데 20년 역사를 열고 30년 역사를 맞이하는 벅찬 영광을 받았습니다.

‘시민중심, 시민우선, 시민이 시장’인 오산 시정은 제가 시작할 때나 지금이나 변함없는 소신이자 오산 시정을 관통하는 최고의 철학이자 오산시정의 정신입니다.

앞으로도 이 정신을 가슴 깊이 새겨 오산을 경기도를 넘어 대한민국 그리고 세계적으로도 주목받는 혁신적인 모델도시로 가꾸어갈 것을 다짐합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민선 7기가 새롭게 출발한 지난해는 우리 오산은 경제, 복지, 교육과 보육, 안전, 문화예술 등 모든 분야에서 참으로 많은 것을 이룬 뜻깊은 한 해 였습니다. 

그 첫 번째로 우리는 명실공히 전국 최고 교육도시로서의 위상을 더욱 굳건히 하였습니다. 

시민과 학교, 교육청이 한 마음이 되어 행복한 학교, 행복한 교육도시를 위해 나설 수 있는 교육 발전의 토대를 광범위하게 구축함으로써 학생들이 경쟁이 아니라 성장하는 교육을 위한 문화예술과 건강체육, 사회체험, 진로 탐색 등 모든 분야에서 균형적 성장을 이룰 수 있도록  튼실한 기반을 조성해 왔습니다. 

학교와 지역이 함께 성장하는 마을교육 공동체가 더욱 굳건히 형성되었습니다.

경기도가족여성연구원 설문결과를 보면 오산 젊은 어머니의 무려 82.3%가 만족하신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온 도시를 배움과 실천의 학습캠퍼스로 재구성한 오산백년시민대학은 평생교육의 새로운 전형을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물음표학교, 느낌표학교의 다양한 강좌와 하나로플랫폼 구축을 통해 평생교육이 단순한 취마와 여가를 넘어 전 생애를 통해 배움과 실천을 구현하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냈습니다.

이제 교육도시 오산은 글로벌 교육도시로 도약하는 기반을 마련했다 말씀 드릴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 국가적 현안인 일자리와 경제 부분에서도 모든 행정력을 다해 큰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일자리 전담부서를 신설하고 저의 집무실에 매일 매일 일자리 상황을 전하는 현황판을 설치해 챙겼습니다. 

청년인턴, 대학생일자리 등 공공분야의 일자리를 확충·강화하고 어르신, 경력단절 여성, 장애인, 저소득층 등 취약계층의 일자리도 꼼꼼하게 챙겨 저소득층 생계를 지원하고자 하였습니다.

지역에 맞는 사회적경제 기업을 발굴·육성하고 오색시장을 오색, 오감 넘치는 문화관광형 시장으로 육성하였고 수제맥주 야맥축제를 세계적인 축제로 발전하는 기틀을 마련하였습니다.

가장2산업단지의 분양 입주완료를 목전에 두고 세마산단 입주 확정에 이어 민자 지곶산단 추가조성도 추진하고 있습니다.

세 번째, 사각 없는 든든한 복지로 누구나 따뜻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노력했습니다.

국가보훈처 ‘2018년 보훈문화상’을 수상했고 보건복지부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 평가에서 2년 연속 대상을 수상하였습니다.

시민 모두가 더불어 행복하고 따뜻한 복지를 구현하기 위하여 아동, 장애인, 여성, 노인 등 모든 계층을 꼼꼼히 살피고 특히 복지사각지대에 놓인 취약계층이 소외되지 않도록 사회안전망을 강화하는데 최선을 다하였습니다.

2012년부터 추진해온 찾아가는 맞춤형 1472 살펴드림 사업은 취약계층의 일상생활과 직결되는 불편사항을 

신속 처리하여 현장밀착형 복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서민층 복지행정으로 자리잡았습니다

6개동 모두 맞춤형 복지팀을 설치하고 복지공무원, 방문간호사, 취업상담사 등 복지인력을 대폭 증원 배치하여 수요자가 중심이 되는 현장중심의 찾아가는 복지행정을 정착하였습니다.

네 번째로 출산 보육 돌봄체계에서도 많은 발전을 이루었습니다.

아동수당 및 첫째아 출산장려금 확대, 출산 축하용품 지급, 중·고등학교 신입생 교복비 지원, 고교 무상급식, 국공립어린이집 확충 등 다양한 맞춤형 복지 시책으로 출산보육, 아동 및 여성친화도시의 기반을 더욱 튼튼히 하였고 특히, 경기도내 최초로 ‘아픈아이 119 지원사업’을 사회보장제도로 도입·실시하여 맞벌이와 다자녀 가정의 양육부담을 덜어드렸습니다.

지난 해 7월 교육부 온종일 돌봄 생태계 구축 선도사업으로 선정되어 8억원의 특별교부세를 지원받아 추진 중인 오산형 초등학생 온종일 돌봄 “함께자람” 사업은 초등학생 돌봄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양육환경을 개선하여 국가적 과제인 출산율을 제고하는데 큰 기여를 하게 될 것입니다.

다섯 번째, 시민들의 안전에 만전을 기하고자 하였습니다.

세월호의 아픔이 아직도 가슴에 남아 있는데 우리 모두의 마음을 아프게 하는 생때같은 아이들이 희생된 강릉 펜션사고가 또 발생하였습니다.

참으로 안전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시민들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편안한 안전도시, 안전행정에 집중한 결과 2017년 어린이 안전대상에 이어 2018년에도 행정안전부 기관표창을 수상하여 안전도시 오산의 위상을 높였습니다.

범죄 취약지역인 궐동지역에 가스배관 특수형광 물질 도포사업, 안전귀갓길 고보조명 설치, 대한민국 최초로 고도 인지 지능 시스템을 설치하고 전 구간 200만 화소 CCTV 설치로 안전 인프라 구축에 집중 투자한 결과 궐동지역 범죄율을 21.8%나 감소시키는 큰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여섯째, 교통분야도 크게 개선하였습니다.

전국에서 최초로 철로위에 건립된 오산환승센터에 교통광장 조성을 완공하여 하루 2만5000여 명에 이르는 유동인구의 교통 편의를 향상 시켰습니다.

현재 2183 주차면을 확충하는 공영주차장 사업도 잘 진행되고 있습니다.

오산·서울간을 운행하는 버스노선에 2층 버스를 투입하여 서울로 출·퇴근하는 시민들의 편의를 개선함으로써 대중교통 만족도를 더욱 높였습니다.

일곱 번째, 악취, 미세먼지, 소음 등 환경피해 3대 제로화사업을 통해 쾌적한 생활환경을 적극 조성하고자 하였습니다. 

악취원인 사업장에 대한 강력한 조처와 함께, 소음 저감대책을 추진하고, 미세먼지 대응 대책 시민추진단 구성과 고농도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살수차 특별운행 등으로 시민들이 쾌적한 환경 속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였습니다.

여덟 번째, 오산천에 이어 오산수계 전역에 대한 생태복원에 착수하였습니다.

생태하천으로 복원된 오산천은 2년 연속 ‘환경부 생태복원 우수하천’으로 선정되고 국토교통부 ‘아름다운 우리강 탐방로 100선’에 선정될 정도로 도심 환경을 살린 최고의 사례로 문화와 낭만이 흐르는 명품하천으로 거듭났습니다. 

이처럼 지난해 우리 오산시는 시민의 생활과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많은 일들을 진행해오면서 한시도 놓아서는 안 될 오산의 미래 발전기반을 구축하기 위한 사업도 지속적으로 강력히 추진해왔습니다.

죽미령 UN 초전기념 평화공원 조성사업 복합문화센터 건립과 내삼미동 공유부지 투자유치 종합개발, ‘아스달연대기’ 드라마세트장과 복합안전체험관, 미니어처 테마파크, 복합체육문화센터 재건축 등 오산의 미래를 결정하는 중차대한 사업도 차질 없이 추진하여 수도권 남부 최고의 교육·한류·관광 복합단지가 되도록 행정력을 집중하였습니다.

특히 이 자리에서 강조하고 싶은 것은 지난해 아름다운 오산, 더 행복한 오산을 구축하는 시정 곳곳에 우리 시민들의 참여와 정성이 함께 하였다는 것입니다.

참으로 우리 오산 시민들은 특별합니다.

불우한 이웃에 대한 관심과 도움과 지원은 물론 아이들의 학습현장을 직접 리드하고, 시정을 모니터, 감시하는 시민감사관 운영, 직접 도시 시설을 기획하고 실행하는 시민 참여 행정이 오산시를 더욱 따뜻하고 활기차고 쾌적하고 아름답고 안전한 도시로 만들고 있습니다.

어린이와 시민, 전문가가 참여기획단을 구성하여 만든 꿈의 놀이터, 마을주민이 직접 참여하여 설계하고 조성한 세마아트정원, 시민단체가 오산천 자투리공간을 이용해 직접 꽃을 심고 가꾸는 작은정원 등 시민의 손으로 직접 오산을 아름답고 안전하게 가꾸어 냈습니다.  

지난해 이룬 이 모든 소중한 시정성과는 시민 여러분과 우리 공직자께서 적극적으로 함께 해 주셨기에 이루어진 것들로 다시 한 번 깊은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시민 여러분!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민선7기가 본격 궤도에 오르는 올해에도 민선 5기와 6기, 지난 30년에 걸쳐 이뤄온 여러 분야 성과를 바탕으로 시민들을 위한 시정을 더욱 디테일하고 더욱 강력하게 추진하여 오산발전의 성장에너지를 높임과 동시에 오산의 미래 기반을 다져나가도록 모두 한뜻으로 각고의 노력을 기울여 나갈 것입니다.

올해는 무엇보다 먼저, 첫번째,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더욱 힘차게 추진할 것입니다. 

일자리는 시민 한 사람 한 사람이 인간다운 삶을 살기 위한 기초이자 출발점이며 복지입니다.

저는 여러 차례 우리 오산 시민들의 미래를 더욱 밝게 하기 위한 ‘5대 오산 먹거리사업’에 대해 말씀드린 바 있습니다.

첫째, 오산천 수계 생태복원 완성 둘째, 독산성 원형복원과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확대 등재 및 효문화 관광벨트 조성 셋째, 내삼미동 공유부지 복합개발 넷째, 죽미령 유엔평화공원 조성 다섯째, 뷰티도시 오산 건설입니다.

이들 사업은 그 자체로 오산의 지역특성을 활용한 오산만의 특화된 발전프로젝트로서 직접적인 일자리 효과뿐 아니라 관광사업 진흥과 경제적 효과를 통해 오산 발전에 큰 시너지를 낼 것이라 확신합니다. 

이 사업들은 제 임기 내에 반드시 완수하도록 하여 오산 발전이 가속하도록 모든 힘을 다할 것입니다. 

날로 심각해지고 있는 청년들의 일자리문제에 적극 대처하여 오산형 청년수당 3대 패키지 지원과 일자리 5만개 공급 프로젝트를 본격 추진하겠습니다.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 사업과 청년인턴, 대학생 일자리사업 등 공공분야의 일자리 확대 지원 강화를 통하여 청년들이 꿈과 희망을 실현하도록 지원하겠습니다. 

노인, 경력단절 여성, 장애인, 저소득층 등 취약계층 일자리 사업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사회적경제에 대한 지원을 지속하겠습니다.

특히 올해 도입을 계획하고 있는 오산 지역화폐는 골목상권과 지역경제를 살리는데 큰 힘이 될 것입니다.

민간부분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하여 기업유치를 위한 가장3산업단지 등 신규 산업단지를 개발하여 지역경제의 기초체력을 더욱 굳건히 할 것입니다.

둘째, 행복한 복지문화를 구축하여 다함께 나누는 어울림 복지도시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장애인, 청년, 아동, 노인, 여성 등 어려운 이웃이 한 사람도 소외되지 않도록 더 꼼꼼하게 살피고 고민하여 복지망 체계를 더욱 촘촘하게 강화하겠습니다.

이웃과 함께 이웃을 돕는 나눔 문화가 확산되는 따뜻한 복지환경을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기쁜 소식 알려드리겠습니다.

경기도 정책공모에서 오산시가 ‘온맘행복 경기아이드림 오산센터’ 건립을 주제로 최우수 사업으로 선정되어 당당히 사업자금 55억을 확보했습니다.

이 사업은 미세먼지, 한파, 폭염으로 어린아이들이 외부활동을 못하는 어려움에서 착안하여 아이들만을 위한 안전한 체험장과 공연장 설치로 문화 체육활동을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또한 자연주의 출산을 돕는 프로그램도 같이 운영하는 등 요즘 대한민국 미래에 최대의 골칫거리인 저출산 문제를 해결하는 데에도 최선두에 설 것입니다. 

출산장려금을 확대지원하고 한부모가정 자녀에 대한 지원을 확대하고 아픈아이 119 지원사업도 지속 확대 실시하여 아이 낳고 키우기 좋은 여성친화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또한 아이를 믿고 맡길 수 있는 국·공립 어린이집을 지속적으로 확충하여 전국 최고의 공보육 환경을 더욱 강화하겠습니다.

지난해 공모로 선정된 오산형 초등학생 온종일 돌봄 ‘함께자람’ 운영도 내실 있게 추진하여 아동이 단 한순간도 돌봄의 사각지대에 놓이지 않고 안전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아동보육 환경의 질을 획기적으로 높이겠습니다.

청소년들이 문화·예술 등 다양한 욕구를 해소할 수 있도록 꿈빛나래 청소년 문화의 집 등 3개소의 청소년문화의 집을 내실 있게 운영하고 추가로 북부권역인 세교지구에 세마청소년 문화의 집 건립을 차질 없이 추진하여 청소년들의 건전한 성장환경을 조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랜 숙원사업인 장애인 복지시설 신축도 추진하여 장애인 복지수준을 한층 높이고 찾아가는 맞춤형서비스 1472살펴드림 사업을 더욱 강화하여 서민계층의 복지를 더욱 세밀하게 살피겠습니다.

셋째, ‘밝은 미래 백년교육도시 구축’입니다.

‘4차 산업혁명’이 휘몰아치는 미래세대를 위한 새로운 혁신교육, 미래교육은 이제 필수입니다. 

현재 준비 중인 ‘위메이크센터’를 중심으로 ‘오산형 메이커 교육 인프라’를 구축하고 다양한 지식을 융합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출함과 동시에 학교를 넘어 지역의 공유경제 및 지역경제를 활성화하도록 할 것입니다.

또한 지역 내 “진로진학상담센터”를 구축하여 아이들이 원하는 시간, 언제든지 자신의 꿈과 미래에 대해 체계적인 진로상담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겠습니다. 

토론문화 활성화와 1인1외국어 국내외 선진교육 교류 등으로 글로벌 교육에 한 발짝 더 나아갈 것입니다.

평생교육의 새 모델을 열고 있는 오산백년시민대학은 관내 대학들과 함께 더 크고 더 깊고 더 넓은 프레임을 짤 것입니다.

대학 전문 교육 분야를 연결하여 전문적인 교수진과 강의실 등을 활용하여 오산 평생교육을 전국 최고 수준으로 배움과 가르침을 함께 나누며 성장하는 지식학습도시를 이루겠습니다.

넷째, ‘안전하고 건강하고 편리한 생활인프라 구축’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대로 세월호, 강릉펜션 참사와 같은 불의의 사고나 재난은 언제 어디서나 발생할 수 있고 이에 대한 대비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든든한 사회안전망 구축과 빈틈없는 안전시설 정비로 각종 재난과 범죄로부터 안전한 도시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Smart City 통합운영센터를 시민종합안전센터로 기능을 강화하고 범죄 취약지역에 안전인프라를 구축하고 방범용 CCTV를 확대 설치하여 시민과 사회적 약자에 대한 범죄예방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신체의 안전, 건강을 함께 누리는 건강도시 구현을 위한 시책도 다양하게 펼쳐 나가겠습니다. 

치매국가책임제시행에 따른 선도적 치매안심센터를 가장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시민들의 대표적 생활인프라인 교통문제에 대해서도 시내버스 운행체계를 근본적으로 개편하는 시내버스 준공영제 도입을 위한 준비를 마무리하여 2020년부터 시행에 문제가 없도록 행정력을 집중하겠습니다.

현재 추진 중인 총 16개의 공영 주차장 증축 건설을 최대한 앞당기고 지속적으로 확충하고 1번국도 육교를 철거하여 도시미관을 개선하는 등 시민의 주차 교통편의를 증진하고 주변상가도 활성화하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중앙정부가 국가발전의 새로운 방향으로 생활SOC 발전전략을 채택함에 따라 우리 오산시도 남촌마을 도시재생사업, 독산성 에너지자립 마을조성 사업 같은 생활SOC사업을 집중 발굴하고 투자하여 지역발전의 좋은 계기로 삼도록 하겠습니다.

다섯째, 쾌적한 생태환경 조성을 위한 힐링 녹색도시 구축을 지속하겠습니다.

5년 전부터 오산이 추진해온 한강~오산천~평택호까지 이어지는 수도 남부권 자전거 대도로 프로젝트가 드디어 실현단계에 들어섰습니다.

오산을 자전거 투어 친환경도시의 중심으로 올려놓을 이 프로젝트를 완수하기 위해 경기도와 인접 지자체 협력을 더욱 긴밀히 하고 시내 전역에 수천대의 공유자전거를 도입해 오산이 새롭게 친환경 자전거도시로 도약하도록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오산의 상징 오산천 생태복원을 업그레이드 하기 위한 노력은 올해도 변함없이 힘차게 진행될 것입니다. 

지난해 상류 기흥저수지 수질개선 착공에 이어 올해에는 궐동천 복원사업 준공과 가장천 생태하천복원사업의 착공으로 오산 전체 수계의 수질 개선과 생태복원을 완성해나갈 것입니다.

특히, 올해는 ‘한국 강의 날 대회’를 우리 오산에서 개최합니다. 

이 대회가 오산에서 열리는 그 자체가 오산천의 재탄생을 상징하는 것입니다. 

오산천을 전국적으로 알릴 수 있는 이 의미 깊은 대회를 활용하여 전국 하천관련 민간단체 및 시민들과 함께 오산천 생태복원을 자축하고 오산천의 소중함과 아름다움을 전국에 알릴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시 청사를 시민을 위한 공간으로 개방하여 시청 내에 앵무새가 날아다니는 체험형 버드파크 및 키즈맘 카페를 조성하고, 노후된 도시공원을 활력과 힐링의 도심 속 휴식공간으로 재조성하고 장애인, 노약자 누구나 쉽게 오르내릴 수 있는 ‘무장애 나눔길’을 조성하고 마을정원 만들기, 작은 정원 조성사업을 지속 추진하여 시민이 직접 자신의 손으로 가꾸는 푸른 오산을 실현하겠습니다.

시민 여러분, 공직자 여러분!

지금까지 기해년 올해 우리 오산시가 중점적으로 추진할 과제들을 크게 다섯 부문으로 나눠 말씀드렸습니다. 

이외에도 올해 우리 오산이 해내야 할 일들이 참으로 많습니다.

국가적으로도  일자리와 경제, 출산과 보육, 함께 하는 복지 등 나라의 근본토대를 다시 마련하기 위해 극복하고 이뤄내야 할 현안 과제들이 산적해 있습니다.

저는 올 한 해 동안 오산 지방정부 차원에서 이들 국가적 과제들을 선도적으로 해결하고 실천하는 역할을 해나갈 것을 굳게 다짐하고 있습니다.

특히, 이 자리에 계신 우리 1000여 오산 공직자 여러분께 당부 드립니다.

지금까지 우리 오산 공직자 여러분께서는 시민을 위한 시민 중심의 시민의 행정을 실현하여 참으로 많은 성과를 만들어 왔습니다.

우리 공직자들은 최고의 청렴도시, 채무제로의 효율적인 건전재정도시를 달성했고 최고의 공약사업 실천을 통하여 시민들로부터 신뢰받는 행정을 이뤄냈습니다. 

다시 한 걸음 더 도약합시다!

지금까지 결과에 안주하지 않고 100년 오산 건설을 위해 나아갑시다.

저는 여러분께 과거에도 요구했고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요구할 것입니다.

우리 공직자들은 시민에 대한 헌신성, 청렴성, 전문성으로 똘똘 뭉쳐 오로지 시민만을 바라보고 새롭고 혁신적이고 속도감 있는 행정을 펼쳐야 합니다.

세상이 급변하고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의 거대한 물줄기는 모두가 변화와 발전의 주체가 될 것을 요구합니다.

우리 모두 담대한 희망과 포부를 갖고 오산을 대한민국 선진 모델도시로 만들어 냅시다.

23만 오산 시민여러분, 

그리고 1천여 공직자 여러분!

2019년 황금돼지 기해년 새해를 맞이하여 오산시 탄생 30주년의 기쁨과 감동을 다 함께 나누며 다시 한 번 

모든 분들의 가정에 만복이 깃들기를 기원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2019년 새해 아침

오산시장 곽 상 욱

sski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