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감반 운영위' 여야 충돌…"민간인 사찰" vs "김태우 비위"
'특감반 운영위' 여야 충돌…"민간인 사찰" vs "김태우 비위"
  • 박선하 기자
  • 승인 2018.12.31 16: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1일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과 조국 민정수석이 참석한 가운데 국회에서 열린 운영위원회에서 오후 질의가 계속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31일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과 조국 민정수석이 참석한 가운데 국회에서 열린 운영위원회에서 오후 질의가 계속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청와대 특별감찰반 의혹을 두고 열린 국회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여야가 충돌했다.

운영위는 31일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비서관 등이 출석한 가운데 특감반 논란을 규명하기 위한 업무보고를 실시했다.

이날 여야는 시작부터 팽팽한 기싸움을 이어갔다. 이 과정에서 운영위원회가 파행될 정도로 양측의 갈등이 고조되기도 했다.

특히 야당 의원들은 조 수석을 상대로 집중적인 질의를 이어갔다. 여당 의원들은 청와대와 같은 입장을 고수하면서 임 실장과 조 수석의 방어에 힘썼다.

이날 첫 질의자로 나선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정부는 무차별적인 사찰 비리를 묵인하고 블랙리스트를 작성했는데도 '나 몰라라' 하고 있다"면서 "이번 사건을 1인(청와대 전 특별감찰반원인 김태우 수사관) 일탈로 얘기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이어 "김태우는 엄연한 공익 신고자"라면서 "정부는 해서는 안 될 민간인과 정치권 인사를 사찰했고 (여권 인사의 비리 혐의에 대해) 알고도 뭉개는 등의 직무유기를 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나 원내대표는 "정부는 초기 정의와 도덕성을 앞세웠는데 위선과 일탈에 양두구육(羊頭狗肉) 정권으로 규정할 수밖에 없다"면서 "예전에 총리실 민간인 사찰에 대해 당시 민주당 상임고문이었던 대통령이 '이런 사건은 대통령 탄핵감'이라고 얘기했다"고 강조했다.

이에 임 실장은 "일방적으로 민간인 사찰이라고 하지 말고 구체적인 내용과 질문을 주시면 성실하게 말씀을 드리겠다"면서 "민간인 사찰, 블랙리스트라고 무리하게 말씀하신 것은 지나치다고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또 "(김 수사관이) 유착관계에 있는 건설업자가 뇌물수수로 조사받고 있는 시점에 경찰청 특수수사과에 가서 관련 자료를 요구했다"면서 "마치 청와대의 관심 사건인 것처럼 위장해 사건에 개입하려고 한 것인데, 이 것이 비리 혐의자가 아니고 공익제보자냐"라고 반박했다.

조 수석은 청와대 공직기강을 세우지 못한데 대해선 사과하면서도 "단언컨대 문재인정부는 정치적 목적의 사찰 행위는 하지 않았다"고 일축했다.

그는 "사태의 핵심은 김태우 수사관이 징계처분이 확실시되자 정당한 업무처리를 왜곡해 정치적 쟁점으로 만들고 자신의 비위행위를 숨기고자 농간을 부리는 데 있다"며 "비위 혐의자의 일방적인 허위 주장이 마치 사실인 것처럼 보도되고 정치 쟁점화했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sunha@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