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이스피싱 피해 막은 믿음신협 여직원
보이스피싱 피해 막은 믿음신협 여직원
  • 김병남 기자
  • 승인 2018.12.30 13: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정부서, 감사장·부상품 수여
(사진=의정부경찰서)
(사진=의정부경찰서)

경기도 의정부경찰서는 지난 28일 의정부 믿음신협 본점을 방문해 최근 보이스피싱 피해 예방에 기여한 직원 한예은 주임에게 감사장과 부상품을 수여하고 격려했다.

30일 경찰에 따르면 피해자가 보이스피싱 전화에 속아 의정부시 민락지점에서 통장을 개설한 조합원이 본점에 방문하여 1000만원의 예금을 현금으로 인출을 요청했다

한 주임은 개설된 지점을 배제하고 다른 지점에서 인출을 요청하는 점과 반드시 현금을 요청하는 사항을 확인하고 보이스피싱으로 판단, 고액현금 인출 금융사기 예방진단표의 작성을 요청하고, 신협중앙회 금융소비자 보호팀에 확인해 보이스피싱으로 계좌가 등록된 것을 확인했다.

이날 한 주임의 신속한 대처로 계좌에서 예금을 인출하려던 조합원은 112신고로 출동한 경찰관에게 검거돼 사이버지능수사팀에서 조사결과 입금된 금액을 인출하여 전달해 주면 거래실적이 쌓여서 저금리 대출을 진행할 수 있다는 전화를 받은 인출책으로 확인됐다.

한 주임은 믿음신협 입사 초년생으로 평소 신협에서 교육받은 보이스피싱 메뉴얼대로 신속하게 112 신고와 신협중앙회 금융소비자 보호팀에 확인해 조합원의 소종한 재산을 보호 할 수 있었다.

경찰관계자는 “신협에서 세심하게 살펴 보이스피싱 범죄 피해를 예방할 수 있었다"며 "경찰에서도 보이스피싱 등 범죄예방에 최선을 다하고 유관기관과 협력해 공동체 치안을 확립하겠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의정부/김병남 기자

knam07@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