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에는 홍천인삼송어 먹고 건강 챙기세요”
“새해에는 홍천인삼송어 먹고 건강 챙기세요”
  • 조덕경 기자
  • 승인 2018.12.30 13: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천강 꽁꽁축제 앞두고 인삼송어 면역검사 완료
(자료=홍천군)
(자료=홍천군)

제7회 홍천강 꽁꽁축제가 4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강원 홍천군이 지난 22일 인삼먹인 송어 면역검사를 완료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검사는 조재열 성균관대학교 산학협력단 교수 연구진에서 인삼먹인 송어의 면역 활성화, 항산화 증진, 바이러스 감염 여부 등에 중점을 두고 진행됐다.

군에 따르면 면역검사 실험에 앞서 일반 송어와 인삼송어의 전장 및 무게를 비교 측정했는데 그 결과 전장은 유사했으나 인삼송어의 장기(간, 장, 비장)의 무게가 일반 송어에 비해 더 많이 나갔다. 이는 면역세포가 활성화돼 면역력이 증진된 것으로 볼 수 있다.

또한, 첫 실험인 항산화효능 평가에서 인삼송어가 일반 송어보다 효능물질이 40% 이상 높게 나타났다.

면역활성 평가도 마찬가지다. 항산화 관련 유전자인 SOD가 일반 송어보다 178.7%로 크게 증가했으며 염증에 의해 발생되는 IL-4/13 유전자는 인삼송어에서 66.9% 감소, 면역활성을 유도하는 IL-21 유전자는 27.1% 증가했다.

바이러스 감염 검사에서는 인삼송어와 일반 송어 모두 검출되지 않았다.

조 교수는 “송어의 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해 장기의 무게와 크기가 비대해질 수 있지만 바이러스가 검출되지 않았고 장기의 무게가 증가했기 때문에 홍천인삼송어가 인삼으로 인해 면역세포가 활성화돼 면역력이 증진됐다고 볼 수 있다”며 “대부분의 실험 결과에서 인삼송어가 일반 송어보다 면역력 증진 및 항산화 효과가 뛰어났다”고 말했다.

전명준 (재)홍천문화재단 대표이사는 “매년 진행되는 실험을 통해 홍천강 인삼송어의 우수함을 보여준 것”이라며 “홍천 6년근 인삼으로 만든 인삼사료와 청결한 사육환경, 체계적인 관리 시스템이 비결”이라고 밝혔다.

이어 “지금까지는 홍천강 인삼송어의 품질 향상에 많이 힘써왔는데 앞으로는 품질 향상뿐만 아니라 인삼송어를 이용한 다양한 특산요리 개발, 체험 프로그램 개발, 전통시장과의 연계를 통해 지역 경제 활성화에 이바지하겠다”고 덧붙였다.

jogi4448@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