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 문화·복지의 메카‘You&I 센터’개관
화성 문화·복지의 메카‘You&I 센터’개관
  • 화성/강송수·김균태기자
  • 승인 2008.12.21 18: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3일~31일 개관기념 ‘Thank You 축제’ 개최
26일 피겨여왕 김연아 방문 팬 사인회도 열어

인구 50만시대를 바라보는 경기도 화성시가 문화·복지의 요람으로 탈바꿈하기 위해 첫발을 내딛어 또 다시 주목받고 있다.

시는 높은 인구 증가율 만큼이나 문화수요를 충족할 수 있는 방안으로 지난해 4월부터 746억원을 들여 건립한 ‘You&I(여성·청소년 수련관)센터’를 12월말 시민들에게 공개한다.

문화·예술 그리고 복지의 요람이 될 ‘You&I 센터’는 화성시 병점역 인근에 부지면적 1만9,325㎡, 건축연면적 2만8067㎡, 지하 3층, 지상 4층 규모로 그 모습을 드러냈다.

‘You&I 센터’는 여성비전센터와 청소년수련관이 함께 공존하는 시설로 화성시가 자랑하는 종합 문화·복지센터의 역할을 수행해 나갈 것으로 기대된다.

‘여성비전센터’는 최신 음향 시설을 갖춘 714석의 공연장을 비롯해 50m 8레인의 수영장 그리고 에어로빅장, 헬스장, 카페테리아 등을 갖춘 여성문화 공간으로써 손색이 없어 보인다.

또 ‘청소년수련관’ 역시 관람석 300석을 갖춘 국제규격(61mx30m기준)의 아이스링크를 비롯해 실내체육관, 동아리방, 음악·영어교실, 세미나실 등이 갖춰져 청소년들에게 ‘꿈과 희망’을 제시하는 공간이 될 것이다.

You&I 센터 건립을 추진한 관계 공무원은 “화성시는 전국에서 가장 높은 인구증가율 곡선을 그리며 급팽창하고 있는 도시에 속한다”며 “그래서 시는 아파트 콘크리트만이 있는 도시가 아닌 사람 사는 도시, 문화를 향유하는 도시를 만들기 위해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고 말했다.

시가 밝힌것과 같이 ‘You&I 센터’는 제대로 된 문화·예술·복지 도시의 첫발을 내딛는다는 점에서 큰 의를 가진다.

‘You&I 센터’는 여성과 청소년이라는 주제를 상징적으로 표현하기 위해 중앙에 공용 공간 역할을 하는 공간을 배치하고 좌측에는 청소년 수련관을, 우측에는 여성비전센터를 배치했다.

두개의 건축물은 공용 공간을 통해 나름대로의 특성과 독립성을 가지면서 동시에 연계성을 갖도록 한 것이 특징. 지하에 배치된 수영장은 사람의 통행과 함께 햇빛과 바람이 Sunken 공원을 따라 자연스럽게 통행하게 했으며, 실외부에는 소음을 줄이기 위해 방음림, 방음둑을 설치했고, 건물에는 복층유리를 사용, 개구부를 최소화한 것이 장점이다.

시는 아울러 ‘You&I 센터’ 개관에 맞춰 시민들에게 다가오는 2009년(기축년) 새해를 배려와 희망으로 밝힐 ‘Thank You 축제’를 오는 23일부터 31일까지 9일간 개최한다.

‘경기필하모니’ 공연을 시작되는 9일간의 ‘Thank You 축제’는 ‘인순이 축하 빅 콘서트’, ‘난타’, ‘김영임 孝 공연’ 등 다양하고 많은 볼거리로 시민들의 마음을 따뜻하고 촉촉하게 적셔 줄 것으로 예상된다.

‘You&I 센터’는 화성문화재단이 운영을 맡아 문화·예술의 꽃을 화려하게 피워 나갈 수 있도록 초석을 다질 예정이다.

한편 화성 문화재단은 ‘여성비전센터와 청소년수련관, 화성아트홀 공연사업’ 등 3개 분야에 주력한다는 방침을 밝혔다.

화성문화재단측이 추진해 나갈 3개 분야 사업에 대해 간략하게 소개하면 ▶ 여성비전센터는 여성들의 취업과 창업을 지원하기 위해 지원센터와 25개 취업강좌를 개설, 여성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체계적으로 제공한다.

또 시민의 여가선용을 위해 문화체험과 교양, 교육 강좌 등 47개 강좌, 76개반을 운영하고 실내 수영장을 활용한 스포츠 프로그램도 함께 운영해 평생교육을 담당한다.

▶ 청소년 수련관은 “함께해요! 꿈과 도전을!” 이라는 슬로건과 아이스링크, 실내체육관, 영어카페, 소강당, 동아리방, 풋살장 등의 시설을 바탕으로 80여개의 교양, 취미, 예술 프로그램을 운영, 청소년들의 올바른 인격 형성과 성장을 지원한다.

▶ 화성아트홀은 장애인석과 오케스트라석을 포함해 모두 714석인 전문공연장으로 최신의 무대장비와 조명시설, 56개 채널의 풀 디지털 음향시설을 갖춘 고품격을 지향한다.

어린이와 가족을 대상으로 하는 뮤지컬 공연에서 클래식 같은 전문공연도 가능하다.

화성문화재단 한 관계자는 “국내·외 우수작품 초청 공연을 통해 월간 기획공연을 하고 시즌 기획공연과 청소년 방학 문화프로그램으로 2009년 기축년을 문화·예술 공연으로 가득 채워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화성시를 문화·예술과 복지가 살아 숨 쉬는 도시로 급부상시킬 ‘You&I 센터’ 개관에 맞춰 또 하나의 즐거움이 기다리고 있다.

오는 26일에는 피켜 여왕 김연아 선수가 ‘You&I센터’ 아이스링크를 보기 위해 방문한다.

이날 김연아 선수는 팬 사인회와 함께 기념 촬영도 가질 예정이어서 많은 관심을 끌고 있으며, 국제경기장 규격의 아이스링크에서는 피켜 꿈나무들과 싱크로팀의 환상적인 공연도 펼친다.

연습장이 없어 힘들었다는 김연아 선수가 희망을 전파하러 오는 만큼 제2, 제3의 김연아 선수가 배출될 수 있기를 화성시는 기대하고 있다.

한편 ‘You&I 센터’ 개관 기념으로 23일부터 30일까지 ‘아이스링크’와 ‘수영장’을 선착순 무료 개방한다.

개방은 매일 오전(10:00~13:00)과 오후(14:00~17:00)에 아이스링크는 매회 400명, 수영장은 매회 200명에 한해 개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