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 2019년도 낙동강수계 특별지원 공모사업 선정
진주시, 2019년도 낙동강수계 특별지원 공모사업 선정
  • 김종윤 기자
  • 승인 2018.12.28 12: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억4000만원 지원받아 대평딸기특화단지 해충 포집기 설치사업 추진
사진 진주시 제공 대평 딸기 특화 단지 전경
대평 딸기 특화 단지 전경. (사진=진주시)

경남 진주시는 낙동강유역환경청에서 주관하는 2019년도 낙동강수계 특별지원 공모사업에 응모해 대평딸기특화단지 해충 포집기 설치사업이 선정돼 수계관리기금 2억4000만원을 지원 받는다고 28일 밝혔다.

특별지원 공모사업은 경남, 경북, 대구, 울산의 낙동강수계 23개 지자체가 대상이며 상수원관리지역 수질개선 및 주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수계관리 기금 45억여 원의 예산이 투입되는 사업으로 낙동강수계관리위원회의 현장조사 및 심사를 거쳐 최종 확정된다.

이번에 진주시에서 공모 신청한 대평딸기특화단지 해충 포집기 설치사업은 상수원관리지역 주민의 소득증대와 진양호 상수원 수질보전 부분에서 심사위원들로 부터 높이 평가 받은 것으로 보인다.

시 관계자는 "내년 특별지원 공모사업에 선정된 대평 딸기특화단지 해충포집기 설치사업은 수계관리기금 지원 사업비 2억4000만원과 시비 6000만원을 포함한 총 3억원으로 사업을 추진한다"며 "최근 평균기온 상승 등 이상기후로 해충이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딸기 생산에 어려움을 겪는 딸기농가의 민원을 해소함은 물론 딸기 품질향상과 생산량 증가에도 영향을 주어 대평면 주민의 소득증대에 큰 효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특히, 대평면민의 오랜 숙원사업이었든 이번 해충 포집기 설치 사업은 온실가루이, 응애, 총채벌레 등 하우스 농사에 직접적으로 피해를 주는 해충을 태양광전지로 충전하고, LED파장을 이용해 물리적으로 방제하는 친환경적인 장비를 설치해 진양호 광역상수원을 보호하는 효과도 있다고 전했다.

[신아일보] 진주/김종윤 기자

kyh7019@chollian.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