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민간사찰 의혹' 靑 특별감찰반 압수수색
검찰, '민간사찰 의혹' 靑 특별감찰반 압수수색
  • 고아라 기자
  • 승인 2018.12.26 13: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신아일보DB)
(사진=신아일보DB)

검찰이 민간인 사찰 의혹과 관련해 청와대 민정수석실 산하 특별감찰반을 압수수색 중이다.

서울동부지검 형사6부(주진우 부장검사)는 26일 오전 특감반 사무실에 검사와 수사관들을 보내 압수수색을 진행하고 있다.

이번 압수수색에서는 김태우 검찰 수사관이 특감반 근무 시절 생산한 각종 보고 문건 등을 확보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압수수색은 자유한국당이 청와대 관계자들을 고발한 사건을 수사하기 위해 이뤄졌다.

앞서 한국당은 지난 20일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과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 박형철 반부패비서관, 이인걸 전 특감반장 등 청와대 관계자들을 직권남용·직무유기 등 혐의로 검찰에 고발한 바 있다.

검찰은 압수물 분석을 통해 김 수사관의 각종 첩보 생산 과정에 이인걸 전 특감반장과 박형철 반부패비서관 등 상관들이 얼마나 관여했는지를 확인할 방침이다.

또 첩보 내용이 이들과 조국 민정수석을 비롯한 청와대 핵심 인사들에게 어디까지 보고됐는지 등도 집중적으로 살펴볼 예정이다.

한편, 김 수사관은 여권 인사를 감찰한다는 이유로 '보복성 퇴출'을 당했다며 특감반 시절 입수한 첩보내용을 여과 없이 공개해 논란이 되고 있다.

일례로 그는 급자의 지시를 받아 청와대 특별감찰반이 민간인 신분이자 박근혜 정부 시절 임명된 박용호 전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장을 사찰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신아일보] 고아라 기자

ara@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