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발전硏, '부산 10대 히트상품' 선정 발표
부산발전硏, '부산 10대 히트상품' 선정 발표
  • 김삼태 기자
  • 승인 2018.12.25 14: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부산의 키워드로 '피란수도' 등 10대 히트상품 선정
자료=부산발전연구원
자료=부산발전연구원

은 ‘2018년 부산 10대 히트상품’을 선정해 25일 발표했다.

10대 히트상품은 부산에서 인기를 얻은 상품·시책, 지역에 영향을 미친 인물·기관 등을 통해 올 한해 부산의 키워드를 알아보려는 취지로 매년 연말 선정되고 있다.

부산 10대 히트상품은 부산발전연구원이 전문가 및 직원 추천, 지역 언론사와 SNS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뽑은 20개 후보군에 대해 시민 대상 설문조사를 실시해 선정했다.

이번에 선정된 부산의 10대 히트상품은 ①부산현대미술관 ②영도 깡깡이예술마을 ③빵천동(남천동 빵집거리) ④피란수도 1023일 ⑤산성터널 ⑥부산비엔날레 ⑦해동용궁사 ⑧대선주조 ⑨부산외곽순환고속도로 ⑩해리단길 등이다.

10대 히트상품을 통해 본 올해 부산의 키워드로 ‘문화향유’ ‘부활’ ‘연결’ 등으로 나타났다. 부산현대미술관·깡깡이예술마을·부산비엔날레·해동용궁사가 ‘문화향유’와 관련된 상품으로 꼽혔다.

아울러 빵천동(남천동 빵집거리)·피란수도 1023일·대선주조·해리단길이 ‘부활’의 의미를 갖는 상품으로 선정됐으며, 산성터널·부산외곽순환고속도로가 ‘연결’과 관련된 상품으로 뽑혔다.

2018년 부산 10대 히트상품은 다른 기관의 전국 단위의 히트상품 선정방식과는 달리 부산시민의 생활소비 패턴을 반영한 상품·소비·트렌드 조사를 통해 선정됐다.

조사 대상은 지역에서 생산되는 상품, 시민들에게 영향을 미친 시책, 지역사회에 영향을 미친 인물·기관, 부산을 대표하는 건축물, 전국적으로 히트한 부산 관련 상품·기업 등이다.

[신아일보] 부산/김삼태 기자

st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