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압산소치료기, 일산화탄소 중독 회복에 효과
고압산소치료기, 일산화탄소 중독 회복에 효과
  • 이서준 기자
  • 승인 2018.12.25 10: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4곳만 다인용 시설 갖춰"… 필요성 증대

최근 일산화탄소 중독에 의한 안타까운 사망사고가 잇따르면서 이에 대한 회복력을 높이는 '고압산소치료기'가 주목받고 있다.

25일 단국대병원 응급의학과 연구팀(고찬영·조현영·최한주)이 대한응급의학회지 최근호에 발표한 논문을 보면 2009∼2013년 사이 일산화탄소 중독으로 병원을 찾은 207명을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중증 환자일수록 고압산소치료가 산소마스크 착용보다 회복률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일산화탄소에 중독될 경우 인체에서 혈액(헤모글로빈)에 대한 결합력이 산소보다 최대 250배 이상으로 높아 산소 운반에 장애를 일으킨다. 이로 인해 산소가 꼭 필요한 뇌, 심장, 신장 등의 장기가 저산소증으로 손상되는 것이다.

이에 초기단계에서 적절한 산소치료가 반드시 필요하다. 이러한 조치가 없을 경우 회복된다해도 급성기 신경학적 부작용에서 비롯된 치매, 신경정신장애, 운동장애 등의 후유증이 남을 수 있다.

또한, 고압산소치료기는 일산화탄소 중독 치료에만 국한되지 않고 감염에 대한 조직 저항을 증가시켜 독소 생성을 억제하고, 상처 치유를 촉진하는 효과가 확인돼 감염, 화상, 뇌 손상, 당뇨발 치료 등으로 적응증이 확대되는 추세다.

그러나 현재 국내의 고압산소치료실을 갖춘 의료기관은 총 26곳이며 중증의 일산화탄소 중독 환자와 의사가 함께 들어갈 수 있는 다인용 시설은 전국에 겨우 5곳도 채 되지 않는다.

의료계는 고압산소치료기의 필요성을 주장하면서도 의료진이 받는 보험수가가 너무 적다고 하소연한다.

고압산소치료기를 한번 돌리는 데 두시간에서 두 시간 반 가량이 걸리지만, 의료진이 받는 보험수가는 고작 10만원도 안 된다는 지적이다.

고찬영 단국대병원 교수는 "우리 병원의 경우 아직도 일산화탄소 중독으로 고압산소치료를 해야 하는 환자들이 연간 200여명에 달할 정도로 적지 않다"면서 "불의의 사고든, 자살이든 미연에 예방하는 게 최선이지만 사후 치료에 대해서도 최대한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lsj@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