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화군, 남북교류협력사업 ‘시동’
강화군, 남북교류협력사업 ‘시동’
  • 백경현 기자
  • 승인 2018.12.23 14: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북교류 전문위원 위촉·조례 제정·협력사업 발굴
남북교류 전문위원 위촉식 모습. (사진=강화군)
남북교류 전문위원 위촉식 모습. (사진=강화군)

인천시 강화군은 최근 급속히 진전되고 있는 남북관계에 발맞춰 접경지역인 군의 지리적 이점과 역사적 동질성 등을 활용한 남북교류협력사업 계획을 수립, 추진한다고 23일 밝혔다.

유천호 군수는 지난 20일 우선 남북교류와 관련한 정책제안 및 대북교류협력 창구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안양대학교 장용철 통일사회정책연구소 소장을 ‘강화군 남북교류 전문위원’으로 위촉했다.

또한, 선제적이고 보다 주도적인 남북교류협력 업무의 추진을 위해 전문인력을 채용코자 모집공고를 냈으며, ‘강화군 남북교류협력에 관한 조례’를 제정, 남북교류협력 사업의 지원은 물론 강화군과 북한의 교류협력을 위한 기반도 조성한다.

이외에도 남북 동일의 역사·문화 교류, 북한교류를 위한 교통·관광 인프라 확충, 강화·개성 고려인삼 협력 사업 등 다수의 남북교류협력 사업을 발굴하여 자체 보고회를 가질 예정이며, 해당 사업에 대해서는 군에서 자체 추진 또는 중앙부처 건의 등을 통해 강화군이 남북교류협력 사업을 주도적으로 이끌어 간다.

유천호 군수는 “군은 접경지역으로 각종 규제로 인한 개인재산권 침해는 물론 개발제한 등으로 지역경제 발전이 저해됐다”며, “진전되고 있는 남북관계에 있어 군이 주도적으로 나아가 지역경제가 활성화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khb5812@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