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안화력 김용균 대책위, 출입문 폐쇄돼 대전노동청서 밤새워
태안화력 김용균 대책위, 출입문 폐쇄돼 대전노동청서 밤새워
  • 이영채 기자
  • 승인 2018.12.20 17: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폐쇄된 대전지방노동청 현관문 셔터 틈새로 청사 안에 있는 시민대책위원에게 식사를 위해 컵라면을 넣어주고 있다.(사진=시민대책위)
폐쇄된 대전지방노동청 현관문 셔터 틈새로 청사 안에 있는 시민대책위원에게 식사를 위해 컵라면을 넣어주고 있다. (사진=시민대책위)

대전지방노동청이 면담을 요구하던 태안화력 고 김용균 노동자 유가족과 시민대책위가 있는 가운데 청사 문을 폐쇄해 논란이 일고 있다.

20일 대책위에 따르면 전날 오후 7시께 면담을 요구하던 유가족(이모부)과 민주노총 대전·세종본부 간부 등 7명이 청사 안에 남아 있는 가운데 출입문을 폐쇄했다.

고용노동청은 업무시간이 시작된 20일 오전 9시 이후에도 주출입구를 폐쇄하고 직원들이 이용하는 임시 출입로를 운영하고 있는 상황이다.

대책위는 전날 오후 2시 대전지방노동청장과 가진 면담을 통해 태안화력 1호기부터 8호기까지 작업을 전면 중지할 것을 요구했다.

청사 내에 있는 대책위 이백윤 서산태안환경운동연합 운영위원은 "보령지청은 대전지방노동청과 상의해야 될 사안"이라면서 "'대전지방노동청은 보령지청 입장을 존중해야 한다'며 서로 책임을 전가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노동청은 태안화력 1~8호기는 사망사고가 난 9·10호기와 컨베이어 벨트 형식이 다르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오히려 9·10호기 보다 더 위험하다 동료 직원들의 증언도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전노동청장은 현재 진행되고 상황을 근로감독관에게 전달하겠다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하지만 태안화력 사고로 인해 국민적 공분을 사고 있는 가운데 노동자의 권익을 대변해야할 노동청의 대민 응대 태도에 논란이 일고 있다.

전날 청장과의 면담에서 대책위는 "서로 책임을 떠넘기고 있으니 보령지청과 한자리에 모여서 같이 대화할 것을 요구했으나, 대전지방노동청장은 권한 사항 아니라며 보령지청에 말하라고 하고 자리를 떴다"고 했다. 

이에 대책위는 서로 불러서 대화할때까지 기다리겠다는 입장으로 면담 성사 시 진행 중인 태안화력 특별감찰에 유가족 포함해서 산업단체를 포함시킬 것을 요구할 예정이었으나 현재까지 면담이 이루어지지않고 폐쇄된 청사 안에서 대치 중이다.

한편 대전지방노동청과 인터뷰를 하기위해 전화연결을 수차례 시도했으나 회선마다 연결이 되지 않았다.

esc1330@nat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