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현 서구청장 ‘국토부 광역교통망 개선방안’ 환영
이재현 서구청장 ‘국토부 광역교통망 개선방안’ 환영
  • 박주용 기자
  • 승인 2018.12.20 13: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호선 검단연장·계양~검단~강화 고속도로 반영

인천시 서구는 지난 19일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발표한 수도권 광역교통망 개선방안과 관련 ‘교통 중추망 조기 구축 및 인프라 공급 확대’ 등 정부의 정책방향에 대해 구민과 함께 환영한다고 20일 밝혔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발표한 ‘2차 수도권 주택공급계획 및 수도권 광역교통망 개선방안’에는 수도권 내 택지공급 뿐만 아니라, 수도권 서북부지역의 도로·철도망 구축내용이 포함돼 있는데, 서울도시철도 5호선 검단경유 노선(가칭 한강선)과 계양~검단~강화 고속도로 건설사업의 예비타당성 조사를 지자체와 협의해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기존 광역교통개선대책과는 달리 수립기준 개선을 통한 ‘선 교통, 후 개발’ 강화에 대한 내용에서 수도권 서북부지역의 교통문제를 조기에 해결하겠다는 의지를 보였다고 말했다.

구는 성공적인 검단신도시 및 서북부 제2버스종합터미널 조성을 위해 광역교통망 확충이 시급하다고 보고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여 왔으며, 이의 일환으로 지난달 30일 국회에서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과 면담을 통해 ‘서울도시철도 5호선 검단 경유 및 9호선 공항철도 직결사업’ 시행을 촉구한 바 있다.

이재현 구청장은 “지역주민의 염원을 실현하고자 하는 지자체와 중앙정부 간 소통행정의 결실이라고 표현하며, 해당 사업이 조기에 완료될 수 있도록 끝까지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서구/박주용 기자

pjy6093@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