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제조업 혁신 통해 대한민국 성장엔진 다시 뛰게해야"
文대통령 "제조업 혁신 통해 대한민국 성장엔진 다시 뛰게해야"
  • 김가애 기자
  • 승인 2018.12.18 11: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통상자원부 업무보고
"산업발전 전략은 제조업 혁신이 핵심 기둥 돼야"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오전 정부세종청사 산업통상자원부에서 ‘제조업 활력 회복과 혁신’이라는 주제로 2019년도 산업통상자원부 업무보고를 받기에 앞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오전 정부세종청사 산업통상자원부에서 ‘제조업 활력 회복과 혁신’이라는 주제로 2019년도 산업통상자원부 업무보고를 받기에 앞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18일 "기존의 산업발전전략을 완전히 새롭게 하는 제조업 혁신을 통해 대한민국의 성장 엔진을 다시 뛰게 만들어야 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2019년 업무보고를 받는 자리에서 "혁신을 근본을 완전히 바꾼다는 것을 의미한다"면서 이 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혁신 성장과 혁신적 포용 국가를 이루기 위한 산업발전 전략은 제조업 혁신이 핵심 기둥이 돼야 한다"며 "우리 경제의 강점이 제조업에 있는 만큼 우리가 잘하는 분야를 계속해서 잘해나가는 것이 산업정책과 경제정책의 기본"이라고 말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우리는 아직도 세계가 부러워하는 다양하고 튼튼한 제조업 기반 보유하고 있다"며 "우리의 전통 주력산업을 되살리고, 스마트공장과 스마트 산단 등으로 제조업을 혁신하고 고도화하면서 미래 먹거리 산업을 키워 나간다면 우리 경제는 반드시 재도약 할 것으로 확신한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지금 우리 산업은 4차 산업혁명, 미-중 무역분쟁 등 급격한 세계 경제 환경의 변화와 성장잠재력 저하, 조정 문제 등에 맞물려서 새로운 도전에 직면한 상황"이라며 "세계 제조업 강국들은 제조업 역량 강화를 위해서 치열하게 경쟁 중"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특히 대·중소기업, 정규직·비정규직 등 경제적 양극화와 자동차·조선 등 전통 주력산업의 어려움 등이 산업 생태계 전반에 어려움으로 이어지고 있다"며 "반도체 등에 편중된 산업 구조는 우리 경제의 안정성과 미래먹거리 부재라는 우려를 맞고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우리 산업이 직면한 도전을 극복하기 위해 혁신성장을 산업정책 기준으로 제시하고 제조업 고도화와 4차 산업혁명 대응을 추진해 왔지만, 정책적 노력에도 현장에선 아직 효과를 체감하지 못하고 있고 제조업 밀집 지역은 여전히 어렵다"며 "조선·자동차 등 지역 중심 산업이 무너지면 적절한 대안을 마련하지 못해 지역 경제와 주민 삶이 함께 무너지는 악순환을 겪고 있다"고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일각에서는 산업정책이 없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산업 생태계가 이대로 가다가는 무너지겠다고 우려하는 목소리도 있다"며 "이런 비판 목소리는 정부에 뼈아픈 자성이 필요한 부분이며, 정부는 산업계 애로사항을 제대로 경청했는지, 소통이 충분했는지 돌아봐야 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비판의 목소리를 경청하면서 비장한 각오로 제조업 부흥을 위한 제조업 르네상스 전략을 마련해야한다"고 언급했다.

이어 "제조업 르네상스 전략은 뚜렷한 비전과 목표가 제시돼야 한다. 현재 직면한 주력산업의 어려움을 해소하면서 고도화하기 위한 단기 대책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면서 우리 산업이 지향해야 할 미래의 청사진, 그리고 그에 맞춰서 장기 전략도 구체적으로 실천해 나가야 한다"며 "특히 국민과 기업에게 우리 산업이 어디를 향해 가고자 하는지 그 목표와 방향을 분명하게 제시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제조업 르네상스 전략을 우리 사회의 담론으로 삼고, 모두가 머리를 맞대고 지혜를 모아서 마련해야겠다"고 당부했다.

또 "정부 조달, R&D, 금융, 교육 등 정부의 모든 정책 수단과 민간의 자원을 전략적으로 연계 활용해야 가능할 것"이라며 "기업의 투자와 혁신을 저해하는 구조적․제도적 문제점을 직시하고, 해법을 찾아야 현재 우리가 처한 어려운 상황을 극복해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제조업 혁신을 위해서는 시민사회의 노동자, 기업, 지자체, 정부가 함께 손잡고 서로 조금씩 양보하며 사회적 합의와 상생형 모델을 만들고 실천해 나가야 한다"며 "지난주 현대차 그룹은 자동차 부품협력사에 총 1조6700여억 원을 지원하는 상생 방안을 발표했고, 삼성전자는 많은 중소기업들에게 스마트공장을 지원하고 있다. 부산에서는 중소기업인 동신모텍이 르노의 초소형 전기차 ‘트위지’를 위탁생산하는 협약식을 개최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제조혁신을 위한 반가운 소식이라고 생각하며 자동차 산업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기를 희망한다"고 부연했다.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