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사비 미루는 한국전력, 배전 협력업체 경영난 호소
공사비 미루는 한국전력, 배전 협력업체 경영난 호소
  • 이동희 기자
  • 승인 2018.12.13 13: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기공사協 "한전, 준공 미처리 등 이유로 1600억원 미지급"
한국전력공사(네모안 김종갑 사장).(사진=신아일보DB)
한국전력공사(네모안 김종갑 사장).(사진=신아일보DB)

한국전력공사가 경영난을 이유로 1600억원에 달하는 배전공사 협력 회사의 공사비 지급을 미루고 있어 협력업체 경영난이 가중될 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한국전기공사협회는 13일 "공사를 완료했음에도 불구하고 한전의 준공 미처리 등으로 공사대금을 적기에 지급하지 않는 사례가 빈번히 발생해 배전 협력업체들의 경영에 직접적인 타격을 받고 있다"고 밝혔다.

전기공사협회가 지난 8월 말 '전국 시도회별 준공대금 미수령 현황'을 파악하기 위해 한전 협력업체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업체당 약 5억원 가량의 미수령액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협회 측은 지난 9월 이같은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국정감사 시 관련 내용을 지적해줄 것을 소관 상임위원회에 요청했고, 이에 한전이 추석(9월 25일) 이전에 총 1600억원 중 1000억원을 지급할 예정이라 밝혀 업계 불만이 대부분 해소될 것으로 전망했다.

하지만 한전의 지급 약속은 지켜지지 않았고 미지급 민원만 늘어났다고 관계자는 설명했다.

한전 배전 협력업체는 추정 도급액에 따라 배전공사 전문인력을 최대 14명까지 상시 고용해야 한다. 협력업체 대다수가 중소기업인 점을 감안하면 수익 없이 인건비를 지출하는 것만으로도 큰 부담이다. 

또 자칫 잘못하면 협력 하도급 회사의 공사 자재대금 지급 지연까지 이어져 사회적 경제에 악영향을 끼칠 수도 있다.

협회 관계자는 "한전과 상생협력 파트너로서 우리나라 전력산업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는 전국의 1만7000여 기업은 원활한 전력 공급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며 "협력업체 소속 100만 종사자들이 일자리와 생계 걱정없이 직무에 전념할 수 있도록 적정한 예산집행을 통해 사회적 책무를 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해 한전 측은 올해 사업비 가운데 미집행된 예산을 사용해 미지급금 일부라도 처리하겠다는 방침이지만 실제 지급으로 이어질지는 미지수다. 올해 예산 잔액이 그에 못미칠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업계 관계자는 "결국 올해 미지급한 금액을 내년 예산으로 돌려막기식의 처리하겠다는 것으로 밖에 보이지 않는다"며 "실질적인 예산 증액 없이 당장의 문제 해결을 위해 내년으로 집행을 미루는 것은 연쇄적인 공사 대금 미지급 사태를 초래할 뿐이다"고 말했다. 

nic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