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L, 美 MET Laboratories와 업무협약 체결
KTL, 美 MET Laboratories와 업무협약 체결
  • 김종윤 기자
  • 승인 2018.12.13 10: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미지역 인증기관과 방폭분야 기술교류로 국내 수출기업 지원
사진 한국산업기술시험원 제공
(사진=한국산업기술시험원)

국내 유일 공공 종합시험인증기관인 한국산업기술시험원(이하 KTL, 원장 정동희)은 북미지역 인증기관인 MET Laboratories(이하 MET, Mr. Rick Cooper, Director)와 업무협약을 체결해 국내 방폭분야 기업의 북미지역 수출지원에 필요한 시험검사 업무에 적극 상호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고 13일 밝혔다.

MET Laboratories는 미국 볼티모어(Baltimore) 소재 시험인증기관으로 전기제품의 제품 승인 및 규제 인증을 위한 글로벌 시험인증 기관으로 60년의 역사를 갖고 있으며, 1989년에 200개 이상의 UL 표준 범주에 대한 안전성 인증을 획득한 미국 국가 지정시험소(NRTL)이다. 최근 글로벌 시험인증기관인 유로핀스 사이언티픽(Eurofins Scientific) 그룹에 합병된바 있다.

그 동안 국내 중소·벤처기업들은 방폭제품의 북미 수출시 인증 정보 부족과 언어적 어려움, 과도한 시간소요 등으로 수출에 필요한 인증획득에 애로사항이 있었고, KTL은 MET와의 협력을 통해 우리 기업이 북미 수출에 원활히 준비할 수 있도록 실질적인 전문 기술지원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협약을 추진하게 됐다.

양 기관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수출지원을 위한 네트워크 구축 및 교육훈련 △공동 프로젝트 추진 △공장심사 분야 상호 협력 △기술정보 교류 등에 협력하기로 했다. KTL은 금번 미국 국가 지정시험소(NRTL)인 MET와의 업무협약을 계기로,방폭 기업들의 북미 인증 수요에 대해 좀 더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해 인증획득 기간 단축 등 기업들의 니즈에 부합하고, 특히, 앞으로 MET와의 기술협력체계를 바탕으로 관련 방폭기기 기업들의 국산화 개발을 촉진하여 기업들의 기술경쟁력을 확보 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할 계획이다.

NRTL (Nationally Recognized Testing Laboratory, 미국국가지정시험소)는 미국노동부 산하기관인 직업안전보건청(OSHA: Occupational Safety & Health Administration)은 작업자의 안전을 위해 산업현장에서 사용되는 용품에 대해서 국가인정시험소(NRTL)에서 안전성 인증을 받도록 요구하고 있다. 즉, NRTL이란 미국 내에서 사용되는 제품에 대해서 안전시험과 인증서비를 제공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춘, OSHA 에 의해 인정된 제3자 인증기관이다.

장태헌 KTL 디지털산업본부장은 "북미 지역 전문인증기관과 긴밀한 협력을 통해 국내 방폭분야 중소·벤처기업들의 미주 진출에 필요한 인증 지원을 보다 원활하고 신속하게 제공해 나갈 것"이라며 "국내 제조사가 단독으로 설계·적용하기 어려운 새로운 방폭기술 및 노하우를 지원하기 위해 전세계 시험인증기관과 업무협약 확대 등 KTL의 52년간 축적된 역량을 투입해 맡은 바 소임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KTL은 방폭분야 KCs 국가인증기관, IECEx 국제인증기관 및 전문 R&D 기관으로서, 2015년 미국해양경비대(USCG) 시험소 등록을 통하여 국내 기업이 미국 영해 내 항해하는 선박에 설치되는 방폭기기의 실질적인 시험인증 서비스 제공 등 수출인증지원에 적극 나서고 있다.

KC 인증(Korea Certification)은 한국의 국가 통합인증마크로 안전, 보건, 환경, 품질 등 분야별 인증마크를 국가적으로 단일화한 법정 강제 인증마크로 지정된 인증기관 및 시험기관의 시험과 인증을 통해 제품이 안전기준을 지켰는지 검증한 후 발행되는 인증이다. 국제방폭기기인증제도(IECEx)는 1997년 IECEE(국제전기기기인증제도)에서 분리된 국제방폭기기인증제도(한국 1997년 가입)로서 폭발위험이 높은 환경에서 사용되는 기기의 안전설계를 통한 안전수준을 유지하고 국가간 중복인증을 회피해 국제무역을 촉진함을 목적으로 한다.

美 연안경비대(USCG)는 미국의 5개 군 조직(육군, 해군, 공군, 해병대, 연안경비대) 중의 하나로, 해양에서의 인명구조, 범죄자 검거 등에 관련된 일을 할 뿐 아니라, 미국으로 입항하는 전 세계 모든 선박에 대해서 미국 연방정부규정(CFR)에 따른 안전과 관련된 점검, 심사 및 훈련을 수행하는 기관이다.

[신아일보] 진주/김종윤 기자

kyh7019@chollian.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