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시, 2019도 국가예산 1조218억원 확보
군산시, 2019도 국가예산 1조218억원 확보
  • 이윤근 기자
  • 승인 2018.12.11 16: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개 신규사업 확보…지역경제 활성화 기반
군산시청 전경. (사진=군산시)
군산시청 전경. (사진=군산시)

전북 군산시가 강임준 시장과 김관영 의원의 노력 끝에 내년도 국가예산으로 1조218억원을 확보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국가예산은 정부의 SOC 감축, 복지예산 증액, 정부세수 결손 등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지난해 확보했던 1조103억 원보다 115억원 늘어난 역대 최대 규모로 침체된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된다.

2019년 시의 주요 국가예산 확보내역으로는 경제 체질 개선을 위한 융복합 미래 신산업, 연구개발 R&D 사업, 도시재생 사업, 문화・관광 분야 사업, 새만금 개발 관련 분야 예산 확보가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이와 관련해 사회적경제 혁신타운 조성 35억원과 친환경 고기능 상용특장부품 고도화사업 45억원, 수상형 태양광 종합평가센터 구축 20억원, 광역 해양관광레저 체험단지 조성 10억원, 어촌뉴딜300사업 70억원, 소상공인 스마트 저온 창고건립 1억6000만원 등 총 사업비 3083억 원 규모의 신규사업이 국가예산에 반영됨에 따라 지역산업의 체질개선과 미래 먹거리 산업마련을 위한 지속 가능한 도약의 발판을 마련하게 됐다.

또한, 새만금산업단지 장기임대용지 조성 사업 272억원 확보로 기업유치를 위한 추가 용지매입이 가능하게 됐다.

아울러 최근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새만금특별법 개정안과 시너지 효과를 발휘해 본격적인 새만금 투자유치 확대의 길을 열었다는 평가도 받고 있다.

이 같은 성과는 중앙부처, 기획재정부, 국회를 방문해 사업의 필요성과 시급성을 호소하는 등 국가예산 확보 전장에 뛰어든 강임준 시장과 김관영 의원을 비롯한 지역 정치권의 노력이 빛을 발휘한 것으로 풀이된다.

강 시장은 “어려운 여건이었지만 내년도 역대 최대 규모의 예산을 확보하게 된 것은 붕괴된 기반산업과 침체에 빠진 군산경제를 활성화시킬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된 것”이라며 “내년 예산이 경제위기를 극복하고 군산시가 재도약하는 밑거름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이어 “국회 예산안 처리가 선거제도 개편 등 다른 정치적 쟁점으로 연계되면서 특수 지역사업에 퍼주기식 짬짜미 합의가 졸속으로 처리돼 고용・산업위기지역으로 지정된 군산 외 8개 지역 사업들이 소외되는 결과가 나타났다”며 “특히 군산사랑상품권은 지역경제 회생을 위한 견인차 역할을 하면서 시민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정부와 국회는 내년도 국가예산에 지원을 하지 않음으로써 지역경제 회생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30만 군산시민에게 다시 한 번 큰 실망감을 안겨주었다”고 비판했다.

시는 군산사랑상품권 등 미반영된 위기지역 지원사업이 정부추경과 목적예비비로 추가 확보될 수 있도록 지역 정치권 및 고용・산업위기지역과 연계해 총력 대응을 펼칠 방침이다.

한편, 시는 고용・산업 위기지역을 극복하기 위해 국가예산 확보를 시정의 최우선 과제로 추진한 결과 정부추경에 27개 사업 1125억원, 목적예비비로 24개 사업 416억원, 특별교부세 11개 사업 84억원 등 총 1625억 원을 확보하는 등 침체된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다양한 정부 지원을 이끌어낸 바 있다.

iyg3537@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