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천농기센터, ‘찾아가는 경로당 PLS 순회교육’ 추진
연천농기센터, ‘찾아가는 경로당 PLS 순회교육’ 추진
  • 김명호 기자
  • 승인 2018.12.11 14: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천농기센터)
(사진=연천농기센터)

경기도 연천군농업기술센터는 지난 10일부터 총 8회 걸쳐 ‘찾아가는 경로당 PLS순회교육’ 을 추진하고 있다고 11일 밝혔다.

PLS는 국내사용등록 또는 잔류허용기준(MRL)이 설정된 농약 외에는 사용을 원칙적으로 금지하는 제도로 잔류허용기준이 없는 농약의 경우 일률기준인 0.01ppm을 적용한다.

이 제도는 지난 2016년 12월, 1차로 견과 종실류(땅콩, 커피원두 등) 및 열대과일류에 우선 적용됐다. 내년부터는 나머지 농산물에 대해 전면 시행될 예정이다.

농약허용물질관리목록제도(PLS)가 시행되면 작목별 등록된 농약 이외에는 절대 사용이 금지된다.

이에 농업기술센터는 지난해부터 꾸준히 품목별 농업인, 농촌지도자 등 농업인 단체와 관내 농가를 대상으로 교육 및 홍보활동을 추진해 왔다.

이번 순회교육은 보다 집중적 홍보를 위해 고령농가 및 소규모 농가 등 소외계층이 발생되지 않도록 읍·면 마을회관을 순회하며 PLS를 홍보·안내활동을 진행한다.

PLS에 등록된 농약정보는 농업기술센터, 농약판매상 또는 인터넷상으로는 농촌진흥청 '농사로'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신동주 소장은 "앞으로 농약허용물질목록제도(PLS)가 정착될 때까지 '새해 농업인 실용교육', '찾아가는 순회교육' 등 지속적 교육 및 홍보에 나설 것"이라며 "잘못된 농약사용으로 인한 피해농가가 발생하지 않도록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연천/김명호 기자

kmh@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