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도토요민속여행, ‘한국 관광의 별’ 선정
진도토요민속여행, ‘한국 관광의 별’ 선정
  • 조규대 기자
  • 승인 2018.12.11 13: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체부‧한국관광공사 심사…전통자원 부문
(사진=진도군)
(사진=진도군)

전남 진도군은 진도토요민속여행이 한국 관광의 별 전통자원 분야에 선정됐다고 11일 밝혔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는 현장방문 실사와 선정위원회의 최종 심사를 거쳐 진도토요민속여행을 한국관광의 별 전통자원 부문에 선정했다.

문체부와 관광공사는 지난 2010년부터 지역의 우수한 관광 콘텐츠를 활성화하기 위해 한국 관광의 별 선정 사업을 벌여오고 있다.

진도 토요민속여행은 군립민속예술단이 지난 1997년부터 22년 동안 매주 토요일 오후 2시에 향토문화회관에서 진도 전통 민속민요, 무형문화재, 유명 국악인 초청공연, 진도아리랑을 알리는 행사로 총 34만여 명이 관람했다.

특히 보기만 하는 공연에서 벗어나 ‘진도아리랑 따라 부르기’, ‘강강술래 함께하기’ 등 참여 프로그램을 운영해 관광객들이 민속·민요를 직접 체험할 수 있어 높은 호응을 얻고 있다.

군은 국가무형문화재 4종(강강술래, 남도들노래, 씻김굿, 다시래기)과 도 지정문화재 6종(진도북놀이, 진도만가, 남도잡가, 소포 걸군농악, 닻배노래·진도홍주) 등 다양한 문화자원을 보유하고 있다.

이에 군은 국내에서 유일하게 민속문화예술특구로 지정되기도 했다.

이동진 군수는 “진도토요민속여행 상설공연은 독특한 진도의 전통 민속·민요를 대외적으로 알리는 최고의 관광상품”이라며 “이번 한국관광의 별 선정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진도군 관광산업이 활성화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gdjo@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