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북구, 북한산 생태와 예술을 VR로 만난다
성북구, 북한산 생태와 예술을 VR로 만난다
  • 이준철 기자
  • 승인 2018.12.11 09: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심의 자연·역사·문화에 대한 예술적 접근
ㅇㅇ
'성북도원 디렉토리' 안내 배너. (자료=성북구) 

서울 성북구는 성북문화재단 성북도원과 함께 11일부터 오는 21일까지 성북도원에서 북한산 생태·예술을 VR(가상현실)로 만나볼 수 있는 성북도원 디렉토리(Seongbuk Dowon Directory)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성북도원 디렉토리는 도심의 자연·역사·문화에 대한 예술적 접근방법을 다양화하고 동시대 예술 창작자 및 각 분야의 전문가와 함께하는 협업 프로그램이다.

2018년 한 해 동안 성북도원에서는 생태환경과 장소 이야기에 주목하는 생태 세미나, 투어 프로그램과, VR, 영상 아카이브로 구성된 프로젝트 등을 진행했다.

이 중에는 지난 여름에는 한철구 원예학 박사와 함께한 성북도원 일대의 생태·식물분포를 알아보는 투어와 세미나 등의 생태프로그램도 포함돼 있다.

특히 박동준 미디어 아티스트는 지난 5월부터 11월까지 약 7개월 동안 성북도원 일대의 생태변화와 예술 활동들을 채집하고 기록해 VR작품 ‘D/D(Dowon Directory)'를 제작했다.

성북도원 1전시장에서는 오는 21일까지 관객들이 직접 경험할 수 있는 박동준 작가의 VR 작품 쇼케이스 전시가 개최된다.

여기에서는 북악산 기슭에 위치한 성북도원의 사계절과 2014년부터 2018년까지의 예술가들의 열정어린 순간들을 가상공간에서 프로젝션‧모니터‧VR의 3채널로 경험할 수 있다.

또 영상, 퍼포먼스아티스트 박승원은 2014~2018년 북악산 자락에서 진행된 지난 프로젝트들을 아카이브 영상으로 제작해 성북문화재단 홈페이지에 소개할 예정이다.

구 관계자는 “성북도원 디렉토리는 주민, 미술애호가, 예술가 등 많은 이들이 성북동 북악산 자락에 자리 잡은 복합예술공간 성북도원을 살아있는 기억으로 경험할 수 있는 뜻 깊은 시간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성북도원 디렉토리 관련 기타 자세한 사항은 성북문화재단 홈페이지 에서 확인하거나 전화를 통해 문의하면 된다.

jc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