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회복지협의회, '푸드뱅크 정보' 서비스 제공
한국사회복지협의회, '푸드뱅크 정보' 서비스 제공
  • 박주용 기자
  • 승인 2018.12.09 13: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발자·어플리케이션 개발 이용자·부자 정보 등 8개 데이터 오픈
(사진=한국사회복지협의회)
(사진=한국사회복지협의회)

한국사회복지협의회 푸드뱅크사업단은 오는 10일부터 공공데이터포털을 통해 ‘푸드뱅크 정보’ 서비스 제공을 실시한다고 9일 밝혔다.

푸드뱅크는 기업 및 개인으로부터 식품 및 생활용품을 기부 받아 우리 사회의 저소득계층에게 지원해주는 사회복지분야 물적 자원 전달체계다.

푸드뱅크 통계데이터 개방사업은 양질의 복지서비스에 대한 욕구가 증가함에 따라 기부물품의 효과적인 모집방안과 이용자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행정안전부 지원으로 추진됐다.

푸드뱅크 정보는 누구나 공동데이터포털에서 이용자, 이용시설단체, 기부자, 물품접수현황, 물품제공현황, 선호물품정보, 푸드뱅크센터정보 등 8개 분야를 조회하거나 다운로드할 수 있으며 개발자가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도록 오픈API 형태로 제공한다.

또한 푸드뱅크 홈페이지에서도 공공데이터 개방과 관련한 소개 및 이용절차를 확인할 수 있고 운영실적 통계를 지역별, 연도별로 조회가 가능하다.

정외택 푸드뱅크사업단장은 “푸드뱅크 정보 데이터 개방으로 푸드뱅크 사업이 보다 투명하고 신뢰성을 제고하는 계기가 됐다”며 “이를 통해 푸드뱅크 정보를 활용한 다양한 맞춤 서비스 개발과 기부물품 모집 확대로 이어져 우리나라 나눔문화가 더욱 활성화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pjy6093@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