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형 일자리’ 잠정 합의…노조만 남았다
‘광주형 일자리’ 잠정 합의…노조만 남았다
  • 이성은 기자
  • 승인 2018.12.04 17: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시, 5일 노사민정협의회 개최 후 6일 조인식 예정
현대차·지역 노동계 등 넘어야 할 과제 남아 있어
지난달 30일 현대 자동차 울산공장 노동조합 사무실을 방문해 '광주형 일자리'에 대한 현대차 노조의 협조를 요청하는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사진 왼쪽 첫 번째) 모습 (사진=연합뉴스)
지난달 30일 현대 자동차 울산공장 노동조합 사무실을 방문해 '광주형 일자리'에 대한 현대차 노조의 협조를 요청하는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사진 왼쪽 첫 번째) 모습 (사진=연합뉴스)

광주시와 현대자동차가 ‘광주형 일자리’ 투자협약안에 잠정 합의해 이제는 노조 설득만 남았다.

광주시는 오는 5일 오전 광주시청 중회의실에서 광주시 노사민정협의회를 개최한다고 4일 밝혔다.

시는 자료를 내고 “오는 5일 최종협상안의 노사민정 공동 결의가 이뤄지면 이를 바탕으로 현대차와 최종 협상에 나선다”고 말했다.

이번 협의회는 위원장을 맡고 있는 이용섭 광주시장 주재로 윤종해 한국노총 광주지역본부 의장, 최상준 광주경영자총협회장, 백석 광주경실련 대표 등 노사민정협의회 위원이 참석한다.

이날 협의회에서는 현대차 완성차 공장 투자 협상 경과를 보고하고 선진 노사관계에 대한 광주시 최종협상안의 공동 결의를 논의할 계획이다.

최종 협상안의 주요 내용은 안정적인 노사관계 정착을 위한 △상생발전협의회 구성 방안 △선진 임금 체계 도입 △적정 노동시간 구현 △인력 운영 방안 등이 담겼다.

또 광주시가 신설법인 자기자본금 2800억원중 21% 수준인 590억원을 부담하고 현대차가 19%인 530억원을 투자하는 내용이 담길 것으로 전망된다.

5일 최종협상안의 노사민정 공동 결의가 이뤄지면 이를 바탕으로 현대차와 최종 협상 후 6일 투자협약 조인식을 가진다.

이로써 사실상 광주형 일자리 실현은 노조의 입장정리만 남았다. 그동안 사업을 반대해 온 현대차 노조는 광주형 일자리 잠정 합의 소식에 오는 5일 확대 운영위원회를 열고 파업 일정과 수위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이르면 오는 6일 파업에 돌입할 것으로 관측된다.

협상 전권을 시에 위임했던 지역 노동계의 수용도 사업 추진의 관건으로 남아있다. 시는 최근 현대차와 협상을 벌이면서 최대한 현대차가 원하는 입장을 반영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노사민정협의회에서 지역 노동계가 최종 협상안을 수용하지 않으면 지역 청년들을 노(勞)측으로 간주하고 그들과 사회적 합의를 이루겠단 방침을 내세운 것으로 전해졌다.

현대차 측은 시의 광주형 일자리 잠정 합의 발표에 대해 공식적인 입장을 내지 않고 있다.

se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