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공공기록 ‘한곳에’…2022년까지 기록원 건립
대구 공공기록 ‘한곳에’…2022년까지 기록원 건립
  • 김진욱 기자
  • 승인 2018.12.04 17: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8일까지 연구용역 입찰공고...기획·조정·통합 컨트롤타워 역할

중앙정부의 국가기록원과 같은 역할을 할 대구 지방기록물관리기관(가칭, 대구기록원)이 건립된다.

대구시는 대구지역 전체 기록물관리를 총괄 기획·조정·통합하는 컨트롤타워 역할을 할 지방기록물관리기관 건립을 추진한다고 4일 밝혔다.

광역시도는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제11조에 따라 지방기록물관리기관을 건립, 운영해야 한다. 지방기록물관리기관은 보존기간 30년 이상 공공기록은 물론 민간기록까지 포괄하여 대구의 모든 기록물을 수집, 관리, 보존, 활용하는 영구기록물관리기관이다.

현재 시가 보존하고 있는 보존기간 30년 이상 기록물은 시가 약 7만권, 8개 구.군이 약 35만권으로 총 42만권 정도이다.

여기에 공사·공단의 기록물은 물론 민간기록물까지 수집하게 되면 향후 대구기록원이 보존하게 될 기록물은 60만권 이상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시는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시행령 ’의 ‘영구기록물관리기관의 시설.장비 및 환경 기준’에 따라 건축연면적 9,442㎡(보존기록물 60만권 수용 기준) 규모의 대구기록원을 오는 2022년 완공을 목표로 추진한다.

향후 건립될 대구기록원은 체계적·전문적 보존환경을 갖춘 아카이브로서 시의 행정기록물은 물론 민간에 흩어져있는 대구 관련 기록물을 수집, 디지털화하여 온.오프라인 검색 및 열람체계를 갖추고 누구라도 편리하게 기록물을 이용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한다.

시는 현재 ‘지방기록물관리기관 건립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연구용역’을 입찰공고 중이다.

연구용역 입찰에 참가하고자 하는 업체나 기관에서는 오는 18일까지 조달청 나라장터를 통해 입찰에 참가할 수 있다.

진광식 시 자치행정국장은 “기록이 없는 민족에게는 역사도 없고 미래도 없다”며“ 오랜 숙원사업이었던 기록원 건립을 통해 기록문화도시 대구의 역사.문화적 정체성을 확립하고 민관학이 협력하여 기록자치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대구/김진욱 기자

gwkim@shinailbo.co.kr